관계과잉 현실에서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상태바
관계과잉 현실에서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 임인구
  • 승인 2021.08.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의 인생상담 | 애증(愛憎)의 애(愛)편
칠불과 여러 천인 성인들과 지신들이 싯다르타의 성불을 증명하고 있다. 통도사 팔상탱 중 수하항마상 부분.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장.

 

마왕 파순은 그의 모든 딸에게 말했다. 

“너희들은 저 석가족의 아들 곁에 가서 그의 마음에 욕정이 있는가 없는가를 시험해 보라.”

마녀들은 아버지의 칙명을 듣고 멀지도 가깝지도 않은 곳에서 보살(싯다르타)에게 여자들의 갖가지 교태와 아첨하는 추파를 부렸다. 머리카락을 가리기도 하고 혹은 드러내기도 하고, 혹은 미소를 지어 흰 이를 내보이고, 혹은 자주자주 보살을 돌아보며, 혹은 두 팔을 안고, 혹은 손으로 유방을 만지고 희롱하며, 혹은 가슴과 등을 드러내고…. 이렇게 하며 보살의 얼굴과 심정에 욕심의 자태가 있는가 없는가를 봤다. 하지만 보살의 마음은 깊고 적정하며 본래 청정하여 탁함도 없고 때도 없었다. 그들은 보살의 이런 모습을 보고 나서 모두 부끄러운 마음이 났다.

마왕 파순의 군사와 딸이 여러 가지 형상의 온갖 몸으로 이렇게 보살을 위협할 때, 보살은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으며 움직이지도 않고 흔들리지도 않았다. 파순은 더욱 화가 나서, 내심 근심을 품어 근심이 온몸에 가득 차 스스로 편안하지 못했다. 결국, 마군의 일체 군사들과 마왕 파순 등이 모두 물러나 흩어졌다. 보살은 손으로 땅을 가리키며 마군 파순의 권속들을 항복시켰다. 

여래께서 샛별이 뜰 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시고 나자, 세간에는 저절로 가장 큰 광명이 빛났고, 대지는 여섯 가지로 진동했다. 모든 선인과 천문 보는 이들이 묻는 사람들에게 대답했다. 

“세간을 벗어나는 가장 큰 법왕(法王)이 되려는 이와 세간 법답지 못한 왕이 되려는 자가 서로 다투다 법왕이 되려는 쪽이 법답지 못한 왕이 되려는 쪽을 꺾었다. 이 일은 이미 끝났다. 곧 큰 법왕이 되어서 오래지 않아 위 없는 법의 바퀴를 굴릴 것이다.”

__  『불본행집경』 「마포보살품」 「보살항마품」 「석여마경품」 각색

 

관계 과잉과 과잉보호

“그녀가 저를 떠나 다른 사람에게 가는 것을 도저히 견딜 수 없어요.”

“제가 믿었던 그 사람이 저를 배신했다는 것이 너무 화가 나요.”

“우리 아이가 저를 떠났다는 사실이 너무 힘들어요.”

“바깥은 너무나 위험한 곳이니 평생 제 주머니 속에 넣고 키우고 싶어요.”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끝까지 제가 지켜낼 거예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