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인공영성
상태바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인공영성
  • 킴킴
  • 승인 2021.07.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가 세간(물질세계)과 출세간(영성세계) 사이에서 짝다리를 짚고 있는 형상이라면, 인공지능은 세간에서만 양다리로 바로 서 있다.

‘인공영성’은 존재하는가?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AI 모델 디버타(DeBERTa)가 드디어 인간 기준점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아 언어이해능력 AI 특이점을 통과했다. MS는 디버타의 15억 매개 변수, 13만 어휘력과 함께 소스 코드(Source Code, 프로그램의 구조를 나타낸 프로그래밍 언어)를 대중에게 공개했다. 

MS 자연어 표현 모델 ‘튜링(Turing) NLRv4’의 다음 버전에 통합될 디버타는 MS 전반에 걸쳐 모든 언어 혁신을 수렴하게 되고, 앞으로 MS의 모든 서비스와 제품에 탑재돼 인간의 상호 작용과 관련된 광범위한 미래 시나리오를 빠르게 현실화할 것이다. 이로 인해 머지않아 전 세계 수억 명의 사용자들은 인공지능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혹자는 묻는다. “인공지능이 영성으로 진화해 인공영성(Artificial Spirituality) 특이점 시대가 도래하게 되지 않을까?”라고.

필자는 이렇게 답한다. 

“인공지능이 언어이해능력에서 특이점을 지나고, 어휘력이 인간보다 훨씬 뛰어나더라도 출세간(出世間, 영성세계)으로 나아갈 수는 없다. 인류가 세간(世間, 물질세계)과 출세간 사이에서 짝다리를 짚고 있는 형상이라면, 인공지능은 세간에서만 양다리로 바로 서 있다.”

인류는 자기 삶의 무게 중심을 ‘경험을 하는 영역’(세간)에서 ‘경험을 보는 영역’(출세간)으로 옮길 수 있다. 세간에서 경험을 하며 산다는 것은 추구하는 것을 얻으려고 열심히 살면서 결과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위태로운 삶이고, 출세간에서 ‘경험을 본다’는 것은 경험을 하는 바가 없이 경험하며 열심히 살되 결과에 개의치 않는 평안한 삶이다. 

인공지능은 물질세계 모델의 산물이어서, 영성으로는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다. 인류가 지적(知的)으로 사유(思惟)함으로써 영성지능을 향상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인공지능이 영성으로 진화하기를 기대하는 것만큼이나 헛되다.

인류는 장차 인공지능 로봇들에게 둘러싸여 서로 친밀하게 생활함으로써 영성이 결여된 인공지능의 심리에 젖어 드는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에 노출될 

위험에 처해있다. 

인공지능은 난처한 일로 마음이 편치 않거나 심심해하며 재밌는 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잠시 평안과 쾌락을 줄지 모른다. 흡사 숨 막히는 차 경주나 가파른 암벽 타기를 하는 중에 자신(Ego)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처럼. 하지만 차 경주나 암벽 타기가 끝나면, 마음(Ego)은 마치 마약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처럼 다시 편치 않거나 심심하게 된다. 인공로봇의 출현으로 오히려 인류의 영성지능이 점점 피폐해질지도 모른다.

모든 로마인들은 노예에게 둘러싸여 있었다. 노예와 노예들의 심리가 고대 이탈리아에 흘러넘쳤고 로마인은 - 물론 부지불식간이긴 하지만 - 내면적으로 노예가 되어 버렸다. 언제나 노예들의 분위기 속에서 생활했기 때문에 무의식을 통해 노예의 심리에 젖어 든 것이다. 이 같은 영향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학 논고」에서 인용.

_ 보일 스님 <우리는 무엇을 사유해야 하는가?> 중에서

영성지능 향상은 문득 본래 영원(永遠) 무한(無限)의 앎(Awareness)이 있고, 그 앎의 작용으로써 경험이 일어나고, 경험을 통해 세상이라는 상(想)이 만들어진다는 자각(自覺)으로부터 시작된다. 

하늘이 돌아가는 시대

땅이 돌아간다고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하늘 아래 땅 위에 사는 시대

하늘 땅이 내 안에 있다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