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전국 사찰 불단 일제조사’ 첫 결과 보고서 발간
상태바
문화재청, ‘전국 사찰 불단 일제조사’ 첫 결과 보고서 발간
  • 송희원
  • 승인 2021.05.1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사찰 불단 일제조사의 첫 번째 결과 보고서 '한국의 사찰 문화재'.

문화재청이 불교문화재연구소와 공동 추진하고 있는 ‘전국 사찰 불단 일제조사’ 사업의 2020년 조사 결과를 종합한 첫 번째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국 사찰 불단 일제조사’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5개년을 계획으로 그동안 건물의 부속물로 인식되어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했던 불단의 보존․복원을 위한 원형자료 구축 사업이다.

보고서에는 ▲김제 금산사 대장전(보물) ▲완주 화암사 극락전(국보) ▲익산 숭림사 보광전(보물) ▲구례 화엄사 대웅전(보물) ▲강진 무위사 극락전(국보) 등 전남‧북 지역 15개 사찰의 불단을 대상으로 사찰 불단에 대한 인문학적 조사, 원형 디지털 기록화(2D 디지털 촬영, 3D 스캔, 정밀실측과 도면 작업), 보존과학 조사(손상현황지도, 수종과 성분 분석, 보존환경 분석), 안전점검 등을 병행한 정밀조사 결과가 담겼다.

보고서 세부 내용.

문화재청은 “이번 불단 내부와 구조에 대한 첫 기록화를 통해 불상의 무게를 지지하기 위한 내부 구조재와 외부 표면을 장식하는 장식재를 구분하고, 부재별 수종을 분석해 앞으로 진행할 보수․수리에도 참고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구례 화엄사 대웅전 불단의 경우 천판(天板)이 불상을 봉안하는 팔각대좌와 연결해 함께 제작된 것이 파악됐고, 대좌 내부에 조성 당시 불상 봉안 관련 기록이 있어 건물과 불상, 대좌, 불단을 함께 조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보고서에는 불단의 3D 스캔, 2D 이미지를 병합한 자료와 불단에 새겨진 각종 문양을 함께 수록하고 도면을 상세히 작성해 전체적으로 자세하게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불패(佛牌), 소통(疎筒) 등 불단 장엄구 조사도 병행하여 과거 불단의 모습과 함께 본래 장엄구의 위치 등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문화재청은 올해 전남 지역 4개 사찰, 부산‧경남 지역 7개 사찰에 소장된 불단 13점과 장엄구 13점에 대한 정밀조사와 원형 기록화, 보존과학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s://www.cha.go.kr/cop/bbs/selectBoardList.do?bbsId=BBSMSTR_1021&mn=NS_03_08_01)에도 공개될 예정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