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꿈이 서린 곳, 종교의 탐색
상태바
인간의 꿈이 서린 곳, 종교의 탐색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인생의 보람

영글어가는 오곡백과, 차오르는 대보름달을 보며, 우리가 살아가는 보람을 어디에서 찾을 것 인가를 거듭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무엇에도 비교 될 수 없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고, 무엇 에도 물들을 수 없는 부처님의 무량공덕생명력을 지닌 행복해야 할 의무가 있는 존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돌아보건대 과연 몇 명이나 그 사실을 알고, 우리가 지닌 바 무한 공덕력 을 내어 쓰며 보람을 찾아가고, 또 행복을 가꾸어가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거센 물질 문명의 이기에 밀려 자신의 존재가치는 상실한 채 허둥대며 어두운 그늘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오히려 늘어가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 는 혼돈과 방황의 무질서가 난무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간이기를 포기한 채 인간다 움을 상실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보람, 인간으로 태어난 보람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과연 인간답게 사는 것은 무엇 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두 분의 교수님께 지혜의 말씀을 구해보았습니다.

--------------------------------------------------------------------------------

'사람 사는 보람'이라... 그런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경우들을 일일이 나열하자면 한이 없을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좌절과 회의만큼이나 보람도 무수히 느낄 것이겠기 때문 이다. 하지만 굳이 뭉뚱그려서 말하자면, 마침 사람으로 태어났기에 비로소 할 수 있는 그런 가치있는 일을 찾아내서는 성심껏, 그리고 힘이 들어도 재미있게 해내면서 흡족해 하는 것 이 바로 사람 사는 보람을 느낄 때가 아닌가 싶다.

명색이 서생이다 보니 여기서도 공부하는 얘기나 해야겠다. 종교를 탐색하는 학문, 종교학과 인연을 맺은 지도 이제 20년이 되어 온다. 대학 종교학과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을 때에는 언감생심 종교학자가 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돌이켜 보면 그저 무조건 궁금하고 재미있 고 신이 나서 종교를 탐색하는 이야기들을 읽어대고 정리하고 또 나름의 탐색도 하고 토론 도 하고 하는 세월이 쌓이다 보니, 어찌어찌 하다가 그렇게 되었다.

그 동안에는 또 일련의 많은 선택의 고비들이 있었다. 그런 고비마다 우연히 선택한 길과 길이 교묘하게 이어져서 불교를 전공하는 종교학자라는 지금의 좌표에까지 이르렀고, 그 일 에서 내가 이 한 생을 사는 보람을 느끼고 있다.

우연한 선택들이었는데도, 지금 생각하면 필연이 아니었나 하는 느낌까지 들 정도로 그 많 은 우연한 선택과 선택들이 곳곳에 파인 함정과 빽빽이 솟은 장애 사이의 아슬아슬하게 좁 은 길을 용케 이어왔다 싶다.

종교를 탐색한다는 것은 참으로 복잡한 일이다. 우선, 탐색은 알아보자고 하는 일인데, 종교 에 관해서 '안다'는 것이 과연 어떻게 한다는건지, 그게 어떤 의미가 있는 건지, 도대체 가 능하며 가치가 있는 일인지, 그런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가 문제가 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 고 종교에 관한 한 아는 것보다는 ale는 것이 우선이라는 인식이 박혀 왔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