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쟁위원회, 일반용 화쟁안내서 ‘화쟁바라밀’ 발간
상태바
화쟁위원회, 일반용 화쟁안내서 ‘화쟁바라밀’ 발간
  • 송희원
  • 승인 2021.04.0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화쟁위원회는 화쟁안내서 ‘화쟁바라밀, 화쟁법사를 위한 조정 매뉴얼’(이하 화쟁바라밀)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화쟁바라밀’은 조계종 교육원 승려연수교육 법계과정의 영상강좌로 진행 중인 ‘사찰 내 갈등 화쟁 방법’의 교재로 활용된다.

‘화쟁바라밀’은 작년에 발간한 청소년용 화쟁 교재 ‘하이, 화쟁’에 이어 일반용으로 펴낸 화쟁안내서이며 2015년 제작한 ‘화쟁(和諍), 인류의 미래를 여는 아름다운 몸짓’의 2편에 해당하는 소책자다. 또한 ‘화쟁(和諍), 인류의 미래를 여는 아름다운 몸짓’이 ‘화쟁사상’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한 최초의 실험이었다면 ‘화쟁바라밀’은 변화된 조건을 반영하고 ‘화쟁’의 원리와 원칙에 더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화쟁바라밀’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화쟁이란? ▲화쟁의 눈으로 보는 세상 ▲화쟁적 갈등해결 5단계 ▲‘화쟁법사’가 조정하는 화쟁 ▲‘화쟁법사’ 실습 4제 ▲화쟁법사의 대화법이다.

화쟁위원회는 “‘화쟁바라밀’은 화쟁 이론서이기 보다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화쟁의 길잡이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실제 존재하는 다양한 종단 내 갈등에 기반하여 화쟁 방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스님이 현장에서 겪는 갈등을 해소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