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안내서
상태바
기후 위기 안내서
  • 불광미디어
  • 승인 2021.03.2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바꿔 나갈 어린이를 위한

 

기후 위기 안내서
저작·역자

글: 안드레아 미놀리오

그림: 라우라 파넬리

번역: 김지우

감수: 최원형

정가 17,000원
출간일 2021-03-24 분야

초등 4~6학년 > 과학/환경

초등 4~6학년 > 사회

책정보

원제: Scopriamo i cambiamenti climatici

쪽수: 64쪽

판형: 247*308mm

두께: 12mm

ISBN: 979-11-90136-39-6 [7340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어린이를 위한 비주얼 기후 위기 안내서”

《미래를 바꿔 나갈 어린이를 위한 기후 위기 안내서》는 인류 때문에 벌어지는 기후 변화와 그에 따른 생태계의 위기, 그리고 갈수록 위태로워지는 인류의 삶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생물 다양성 감소, 사막화, 공기 오염, 점점 거세지는 산불, 줄어드는 숲, 쓰레기 증가와 같이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는 기후 위기의 모습과 지구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일들을 15가지 핵심 주제로 나누어 쉽고 명료하게 설명했다.
‘안내서’라는 이름에 걸맞게 기후 위기를 둘러싼 거의 모든 주제를 포괄한 점,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4페이지에 걸쳐 명료한 글과 직관적인 인포그래픽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 기후 위기의 과학 원리부터 진행 과정과 사회 배경까지,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친절하고 세밀한 구성이 돋보인다.
기후 위기에 대해 정확하고 폭넓게 알면, 지금 우리가 어떤 행동을 선택하고 실행에 옮겨야 하는지가 분명하게 보인다. 충실한 안내서인 이 책은 지구의 미래를 바꿔 나갈 어린이들의 첫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다.

★초등 교과 연계★
4-2 《과학》 「물의 상태 변화」
5-1 《과학》 「온도와 열」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5-2 《과학》 「생물과 환경」 「날씨와 우리 생활」
6-1 《과학》 「여러 가지 기체」 「식물의 구조와 기능」
6-2 《과학》 「연소와 소화」
6-2 《사회》 「지속 가능한 지구촌」

저자소개 위로

저자 : 안드레아 미놀리오

과학 전문 글 작가로서, 특히 어린이에게 전하는 글을 많이 써 왔어요. 이탈리아에서 발행되는 어린이를 위한 과학 잡지 《포커스 주니어》에서 편집장도 지냈어요. 복잡한 과학 지식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하면서도 그 속에 담겨 있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잘 살려 내어 독자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역자 : 김지우

이탈리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대학에서 이탈리아어를 공부한 뒤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일하고 있어요. 《어른들의 거짓된 삶》, 《히틀러의 음식을 먹는 여자들》, 《우리는 모두 그레타》, 《알프스 늑대 루피넬라 이야기》를 비롯한 여러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그림 : 라우라 파넬리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림 작가예요. 시리아 폴레티 경연 대회에서 8~12세를 위한 최고 그림책상을, 루카 주니어 대회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어요.

감수 : 최원형

환경과 생태에 관한 글을 쓰고 소통하는 환경 생태 커뮤니케이터예요.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선생님, 기후 위기가 뭐예요?》 등을 썼고요. 여름 숲에서 만난 유리새의 아름다운 소리를 다음, 그다음 세대도 계속 들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소통합니다. 

목차 위로
1. 뜨거워지는 지구를 어떻게 식힐까? - 지구 온난화
2. 바닷물이 차오르면 어디서 살지? - 해수면 상승
3. 숲이 줄어들면 우리도 위험해져 - 숲 감소
4. 도시는 지구를 뜨겁게 만들어 - 도시화
5. 북극곰의 친구가 되어 줄래 - 빙하 감소
6. 생명체들에겐 너의 관심이 필요해 - 생물 다양성 감소
7. 태풍이 점점 세지는 이유를 아니? - 기상이변
8. 고래는 플라스틱 장난감을 싫어해 - 바다 오염
9. 이 닦을 때도 지구를 사랑해 줘 - 사막화
10. 스마트폰이 공기를 오염시킨다고? - 공기 오염
11. 산호는 시원한 바닷물이 필요해 - 산호 백화 현상
12. 고기를 덜 먹으면 지구가 시원해져 - 산업화된 농업과 축산업
13. 물의 다이어트를 어떻게 도울까 - 부영양화
14. 산불이 점점 거세지고 있어 - 대형 산불
15. 적게 사고 오래 써야 하는 이유 - 쓰레기 문제

감수자의 말_기후는 여러분의 미래입니다
상세소개 위로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공기 오염, 과도한 육식, 사막화……
과학 원리와 사회 개념으로 이해하는 기후 위기의 15가지 모습,
그리고 미래를 구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들!


인류가 지구에 남기는 발자국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행성이 점점 망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미래를 바꿔 나갈 어린이를 위한 기후 위기 안내서》는 인류 때문에 벌어지는 기후 변화와 그에 따른 생태계의 위기, 그리고 갈수록 위태로워지는 인류의 삶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생물 다양성 감소, 사막화, 공기 오염, 점점 거세지는 산불, 줄어드는 숲, 쓰레기 증가와 같이 지금 우리 눈앞에 닥친 기후 위기의 모습과 지구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일들을 15가지 핵심 주제로 나누어 과학 원리와 사회 배경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런 위기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를 구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하는 일들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과학 원리와 사회 배경부터 행동 지침까지,
하나의 주제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4페이지에 걸쳐 일목요연하게 설명


이 책은 기후 위기 ‘안내서’라는 이름에 걸맞은 충실한 구성과 알찬 내용이 돋보인다.
먼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다음 15가지 주제는 기후 위기와 관련해 우리가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이다.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숲 감소, 도시화, 빙하 감소, 생물 다양성 감소, 기상이변, 바다 오염, 사막화, 공기 오염, 산호 백화 현상, 산업화된 농업과 축산업, 부영양화, 대형 산불, 쓰레기 문제.
다음으로, 명료한 글과 직관적인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하나의 주제를 4페이지에 걸쳐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설명하고 있다. 첫째 페이지의 개괄 설명으로 시작해, 둘째 페이지 상단에서는 네 가지(또는 세 가지) 포인트에서 주제의 중요성을 짚어 준 다음, 첫 두 페이지 좌우 하단에 걸쳐 이 주제와 관련한 과거 상황과 현재 상황을 대비해 보여 줌으로써 변화가 얼마나 급격하고 심각한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셋째 페이지와 넷째 페이지에서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는 과학 원리와 사회 배경을 차근차근 설명한 뒤,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을 제안하고 지금 진행되고 있는 노력을 점검하는 것으로 한 주제가 마무리된다.

비주얼 기후 위기 ‘안내서’가 필요한 이유

책에서는 기후 위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어린이들이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저자들의 집념이 느껴진다. 그 정도로 노력을 쏟은 이유는, 기후 위기가 모든 지구 생명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근본적인 문제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금 당장 우리의 올바른 선택과 행동이 필요하며, 정확한 앎이 그것의 시작점임을 저자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별한 한두 사람이 아닌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원리, 과정, 현상을 잘 정리하는 것이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일이라는 걸 이 책은 확인시켜 준다.
지식은 제자리에 멈추지 않고 다른 지식과 연결되고 넓어져야 더 소중해진다. 기후 위기를 설명하기 위해 저자들이 도입한 과학 원리와 사회 배경을 학교 공부와 연계하면 기후 위기를 둘러싼 상황을 더 종합적이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 이 문제가 다른 나라 또는 다른 생물에게만 닥친 위기가 아니라, 우리들이 힘을 모아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우리 자신의 문제임을 더욱 절실하게 깨닫게 될 것이다.

추천사 위로

최원형(환경 생태 커뮤니케이터,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저자)

이 책은 기후와 관련해서 궁금한 것들을 대부분 다루고 있어요. 지구 기온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고, 기온이 오르면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를 알려 주죠. 지구의 과거 상황과 현재 상황을 비교해 보여 주기도 하고요. 망가져 가는 지구 시스템을 어떤 방법으로 보완하려고 노력하는지 살피며 과학과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도 알아봅니다.
그리고 지구가 망가지는 걸 멈추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할 수 있는지도 구체적으로 안내하지요. 가령 뜨거워진 지구를 식힐 방법 가운데 하나가 고기를 덜 먹는 거예요. 새 옷을 사지 않고 친구들과 벼룩시장을 열어 바꿔 입는 일로도 기후 위기를 늦출 수 있고요. 태풍이 왜 거세지는지, 스마트폰이 어떻게 공기를 오염시키고 오염된 공기는 기후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 책은 이야기합니다. 바다의 산호와 기후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물이 오염되는 것과 기후는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기후 위기에 관해 정확히 알고 나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손에 잡혀요. 여러분이 알게 된 방법을 어른들에게도 알려 주면 좋겠습니다. 머뭇거리며 실천하지 않는 어른들이 반짝 깨어날 수 있도록 꾸짖으며 함께 실천하자고 꼭 설득해 주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미래가 아닌 현재 시민이고, 기후는 여러분의 미래니까요.

언론사 서평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