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아이 키우기
상태바
[삶의 여성학] 아이 키우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아이 를 누가 키우다니? 아이야 당연히 엄마가 키워야지!" 전철 안에서 친구와 장차 출산할 아이를 두고 걱정을 나누고 있는 젊은 여성들의 이야기를 듣고 앉아 있던 할머니는 별소리 를 다 듣겠다는 표정으로 얼른 단답형 대답을 해준다. 그리고 임신을 한 여성 쪽에서 "제가 직장을 다니거든요. 그래서 걱정이에요." 라고 말하자 직장 그만 두고 여자는 애를 키워야 한다며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것이었다.

여성들이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한 채 결혼 후 집안 살림에만 전념했던 할머니의 경험에 비 추어 보면 고민하고 자시고 할 필요조차 없는 걱정일 수 있다. 아마 할머니의 마음속에는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여자가 살림하고 애 낳고 키우는 것'은 변할 수도 없고 변해서도 안 되는 여자의 길이란 생각이 철석같아 자리잡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세상은 할머니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변했다. 집에서 살림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결혼한 주부들이 남자처럼 바깥에서 일하고 돈을 버는 숫자가 전체 기혼 여성의 약 반에 육박하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경제적인 이유 외에 자아 실현과 인간적인 자기 발전을 이유로 사회 참여를 기정 사실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남자 혼자 벌어서 언제 잘살아 보겠느냐며 신부감을 구하는 남자 측에서도 오 히려 작장 가진 여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문지식을 쌓은 여성 인력 활용에 대한 우리 여성계의 요구도 크지만 여성의 능력이 후기 산업 사회의 국가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시각에서 세계 각국은 여성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 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두고 '아이는 엄마가 꼭 붙들고 키워야 한다'는 윗 세대 할머니의 육아론 은 현실감을 잃은 이야기가 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보아서 임신을 한 여성은 애도 잘 키우고 다니던 직장도 잃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