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싯다르타] 547번의 윤회 547번의 자기희생
상태바
[싯다르타] 547번의 윤회 547번의 자기희생
  • 이미령
  • 승인 2021.02.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살로서의 삶

 

개 이야기로 보는 붓다의 자격

공동묘지에 개들이 모여 살고 있었다. 집 없는 개들은 한 우두머리 개의 통솔 아래 하루하루를 평화롭게 보냈다. 그런데 어느 날 수많은 개가 공동묘지로 모여들었다.

“살려 주세요.”

“왕궁에서 병사들이 나와 개들을 눈에 보이는 대로 죽이고 있어요.”

개들은 겁에 질려 꼬리를 잔뜩 만 채 우두머리 개에게 하소연했다. 이유를 묻자 도망쳐 온 개들이 말했다.

“지난밤에 큰비가 내렸는데 왕의 수레에 딸린 가죽 띠와 마구들이 그 비를 맞았다고 합니다. 부드러워진 가죽 마구들을 누군가가 먹어 치웠는데 왕은 우리들 짓이라고 하여 무조건 죽여 버리라고 했답니다. 그래서 병사들이….”

우두머리 개는 생각에 잠겼다.

‘경비가 삼엄하여 성 밖의 개는 궁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데 어쩌다 이런 지경에 이르렀을까? 가죽 마구를 먹어 치운 범인은 혹시 궁에서 사랑을 받고 자란 개들이 아닐까? 왜 왕은 제대로 조사해보지도 않고 힘없는 떠돌이 개들을 죽이려 드는가?’

이대로 있을 수 없었다. 죄 없이 죽어가는 떠돌이 개들을 살리고, 힘없는 이들에게 죄를 덮어씌운 것도 모자라 함부로 생명을 앗아버리는 왕의 무도(無道)함을 일깨워줘야 했다.

“겁내지 마라. 두려워하지 말고 여기서 기다려라. 내가 도와주겠다.”

우두머리 개는 길을 나섰다. 성안에는 이미 불쌍한 개들을 죽이느라 피 맛을 본 사람들로 가득 차 있어 우두머리 개는 자칫 목숨을 잃을 수 있었다. 개는 생각을 고요히 한 데 모았다. 세상을 향한 사랑과 연민을 마음 가득 품고 이렇게 기원했다.

“누구든 내게 흙을 던지거나 몽둥이를 휘두르지 말기를!”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