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를 움직이는 동력은 무엇인가
상태바
수레를 움직이는 동력은 무엇인가
  • 범준 스님
  • 승인 2021.01.1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지(直指)로 만나는 선지식 | 남악회양과 마조도일

 

| #1 법기(法器)를 만나다

혜능 선사의 문하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당대의 천재들이 즐비했다. 사람들은 청원행사(靑原行思), 남악회양(南岳懷讓), 영가현각(永嘉玄覺), 남양혜충(南陽慧忠), 하택신회(荷澤神會)를 혜능의 제자 가운데 오대종장(五大宗匠)이라 칭송했다. 다행스럽게도 남악회양의 문하에 내로라하는 제자들이 삼삼오오 모여들었고 중국 선불교의 황금시대가 열렸다.

남악회양의 제자 가운데 가장 걸출한 제자는 선종사에서 위대한 인물로 거론되는 마조도일(馬祖道一, 709~788)이다. 마조는 19살에 출가해 몇몇 스승을 참례하고 남악회양의 제자가 되었다. 마조의 지치지 않는 수행력은 다른 사람의 이목을 끌 정도로 집요하고 철저했다. 마조에 대한 이러저러한 평가들이 오갔고 마조는 남악회양의 문하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제자가 되었다.

스승인 남악회양도 마조를 눈여겨봤고 그가 법기임을 알아보았다. 마조는 대장부로서 기개가 충만하여 매사에 열성을 다하는 성품으로,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수행에 임했다. 그런 마조의 열성적인 수행을 보며 남악회양은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 #2 선원의 규칙을 지켜라

선원의 일과는 입선(入禪), 공양 준비, 청소, 운력 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모든 일은 소임과 시간을 분담해 진행됐다. 그런데 이러한 대중의 규칙은 아랑곳하지 않고 마조는 자신의 수행에만 몰두했다. 틈만 나면 앉아서 좌선하고 있으니 대중은 마조가 달갑지 않았다. 하루는 대중 가운데 한 스님이 남악회양을 찾아와 말했다.

“스승님, 여기 모인 대중은 모두 스승님의 지도 아래 부처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대중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선원의 규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선원의 규칙은 누구나 지켜야 하며, 여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습니다. 얼마 전에 오신 마조 스님이 이러한 선원의 규칙을 지키지 않아 많은 대중 스님들이 곤란해합니다. 공양하는 시간에도, 청소 시간에도, 잠을 자야 하는 시간에도 마조 스님은 혼자 좌선을 하며 대중과 함께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대중이 모두 한마디씩 하지만 도무지 귀담아듣지 않기에 스승님께 말씀드립니다. 마조 스님에게 선원의 규칙을 지켜야 함이 마땅하다고 알려주십시오.”

드디어 터져 나온 대중 스님들의 불만에 남악회양은 말했다.

“대중 스님들에게 전하시오. 다른 사람이 어쩌든 상관하지 말고 자신의 수행에 집중하십시오. 마조 스님이 선원의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은 주의를 줘야 마땅한 일이지만 대중 스님들도 자신의 수행에 집중하면 다른 사람의 모습에 시비를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 #3 좌선(坐禪)해서 부처가 되겠다는 제자

걱정하던 일이 일어났으니 남악회양은 어떻게든 마조의 열성적인 수행 방법을 다시 점검해야 했다. 마조에게 대중 생활의 규칙을 다시 한번 설명하는 정도로는 그의 태도를 바꿀 수 없다고 생각했다. 단번에 생사 번뇌의 굴레를 벗어나겠다는 굳은 결기로 수행하는 마조는 ‘대중과 어울려라’, ‘모나지 않게 수행하라’, ‘선원의 규칙을 지켜라’는 주의를 이미 수없이 들었을 터였다. 마조에게는 좀 더 효율적인 지도 방법이 필요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