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채널 네트워크 플랫폼 주목
상태바
멀티채널 네트워크 플랫폼 주목
  • 김관규
  • 승인 2021.01.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미디어를 말하다 | 불교미디어의 오늘과 내일
BTS처럼 세계적인 잠재력 기대

미디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신문, TV, 라디오, 잡지 등 이른바 전통 미디어를 떠올리는 사람은 이미 소수에 불과하다. 그보다는 내 손안의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스마트TV와 같은 새로운 디바이스를 연상하는 사람들이 훨씬 다수를 차지한다. 세상 돌아가는 일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를 물어도 대답은 비슷할 것이다. 아침에 조간신문을 읽는다든지 저녁 혹은 밤에 종합뉴스를 보기 위해 TV 앞에 앉아 있다는 응답은 아주 한정된 연령층에서만 나타난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근무 중 수시로 PC에서 선호하는 뉴스를 선택해 접촉한다. 전통 미디어들이 뉴스를 비롯한 많은 콘텐츠를 제공해 주지만 전통 미디어를 직접 접촉하는 이용자들이 점점 줄어들고, 다른 디바이스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양방향 서비스인 VOD를 이용해 선호하는 콘텐츠를 선택한다. 이동성과 방향성을 갖춘 스마트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 공간에서 급격한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 

 

| 생산·소비 동시에 하는 1인 미디어 강세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이용자 행동 변화는 매체별 이용시간의 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통 미디어 이용에서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와 같은 스마트 미디어로 이용시간이 이동하는 변화는 미디어 산업 재원인 광고의 이동과 직결된다. 광고는 이용자의 이용시간이 많은 미디어를 찾아 끊임없이 이동하는 속성이 있다. 광고주는 그런 미디어에 기꺼이 광고비를 지출한다. 이러한 광고의 속성이 미디어 간의 위상을 바꾸고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물론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광고 산업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전통 미디어와 다른 스마트 미디어의 기술적 특징으로 우리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대표적인 현상으로 꼽는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방송이 통신처럼 혹은 통신이 방송처럼 모습을 바꿔 우리에게 다가온다. 굳이 사례를 언급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방송 프로그램을 즐기고 VOD와 같이 맞춤형 프로그램의 이용이 일반화돼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방송 통신의 융합으로 이용자는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로 그 모습을 바꾸었다. 이른바 콘텐츠의 생산(producer)과 소비(consumer)를 동시에 한다는 의미에서 ‘생비자(prosumer)’라고도 한다. 수많은 콘텐츠 생비자를 유튜브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유튜브는 방송 통신 융합 기술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서비스다. 이 공간에 가면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콘텐츠를 만날 수 있고 자신도 콘텐츠를 제작해 공급하는 생산자가 된다. 스마트폰이 1인 디바이스인 것처럼 유튜브는 개인이 동영상을 제작해 많은 사람에게 공개하는 통로다. 

1인 미디어 유튜브는 미디어 산업의 가치가 창출되는 미디어 생태계의 구조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광고는 미디어 산업의 절대적인 재정적 기반이다. 유튜브 이전의 광고 거래는 광고주 기업과 미디어 기업이 거래하는 구조였고 개인이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경우는 전혀 없었다. 이와는 달리 유튜브는 개인이 직접 광고 수입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이 됐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광고를 원하는 기업과 인기 콘텐츠를 제작하는 개인이 연결된다. 유튜브 광고 거래는 전통 미디어의 존립을 위협하는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1년 전 6살 꼬마 보람이가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 ‘보람튜브’의 월 광고 수입이 37억 원이라는 소식을 들고 많은 사람이 놀랐다. 동시에 당시 MBC의 하루 광고매출이 1억 4,000만 원으로 전체 구성원 1,700명이 벌어들인 광고 수입과 보람이의 광고 수입이 비슷하다고 회자되면서 전통 미디어의 위기를 절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