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인도 15 불교 8대 성지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인도 15 불교 8대 성지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이 나신 나라, 인도 (15)

인도 의 불교 성지순례는 8대 성지(atthamahathanani)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북인도에 흩어져 있는 이 여덟 곳 성지는 이미 오래 전부터 불자들의 중요 순례지가 되었으 며, 성지를 순례하는 것은 큰 공덕이 된다고 여겨졌다. 아쇼카 왕이 남긴 여러 명문은 이러 한 순례를 '경건한 행위'라고 말하고 있으며, 룸비니와 보드가야의 명문에서 보는 것처럼, 아쇼카 왕이 친히 이곳을 순례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8대 성지 가운데 부처님의 탄생, 정각, 초전법륜, 열반과 관련된 룸비니(Lumbini), 보드가야 (Bodhgaya), 사르나트(Sarnath),쿠쉬나가르(Kusnagar), 의 네곳을 특히 4대 성지라고 일컫는 다. 그리고 나머지 네 곳은 슈라바스티(Sravasti), 샹카쉬야(Samkasya), 라자그리하 (Rajagrha), 바이샬리(Vaisali), 이다. 이 네 곳은 부처님이 정각을 얻은 후에 중요한 기적을 행한 곳이다. 슈라바스티는 부처님이 티르티카(Tirthika) 종파의 이교도드을 물리치기 위하 여 기적을 보인 곳이며, 샹카쉬야는 부처님이 도리천을 방문하고 어머니 아야데비 (Mayadevi)에게 불법을 설한 후 다시 하강한 곳이다. 마가다국의 수도였던 라자그리하는 부 처님이 미친 코끼리를 제압하는 기적을 행한 곳이며, 바이샬리는 수많은 원숭이들이 망고 동산에서 부처님에게 벌꿀을 바친 곳이다.

캘커타를 기점으로 8대 성지를 순례하는 경우 그 첫 경유지는 보드가야가 되는 것은 당연하 지만, 그 다음부터는 길이 다소 애매해진다. 가야에서 곧장 서행(西行)하여 초전법륜지 사르 나트로 가는 길과, 북상하여 라자그리하로 가는 두 가지 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일 라자그리하로 향한다면 바이샬리에 이르러스는 쿠시나가르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을 두 고 다시 파트나로 돌아와 사르나트로 갔다가 쿠쉬나가르로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가야 에서 사르나트 행을 택한다 해도 어려움은 마찬가지이다. 어디서든 어차피 한 번은 갔던 길 을 되돌아가야 한다면, 먼저 라자그리하-나란다-파트나-바이샬리로 갔다가 다시 파트나로 돌아와서 바라나시-사르나트를 순례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그런 다음에 쿠쉬나가르-룸비니-쉬라바스티-샹카쉬야를 돌아본다면, 아마 8대 성지르 답사 하는 최단거리가 될 것이다. 가야(Gaya)에서 북쪽으로 60Km 거리에 라자르리하(王舍城)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