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기어와의 대담(2)
상태바
-리차드 기어와의 대담(2)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된다.

뉴욕타임즈 기고가이며 '감정적 지성'(밴텀사 刊)의 저자인 심리학자 대니얼 골맨과 정념과 치료의 결합에 관한 책을 쓰고 있는 심리정신분석가 타라 베넷 골맨이 트리사이클지를 대신 하여 9월에 뉴욕시에서 배우이자 티벳 독립운동가이며 뉴욕 티벳하우스의 공동 창설자인 리 차드 기어를 면담했다. 이 내용 중 일부를 불광 독자를 위해 박정애 님이 번역, 2회에 걸쳐 싣는다. -편집자 주 -

당신의 선수행의 첫 스승은 누구였습니까?

뉴욕에 있는 재일미국선연구소에서 처음 한 집단에 끼어서 정식으로 좌선을 했는데 거기서 전 수행의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런 집단 속에서 수행을 하는 건 좋았습니다. 그 조용한 집단이 좌선하던 때가 그리워요. 티벳 수행전통엔 그런 게 없더군요. 그리고 나서 전 진지해졌고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사사끼 로쉬와 함께 세씬-집중적인 수행기간-을 했지요? 그 때가 아마 스물네 살 무렵이었을 겁니다. 그건 3일짜리 세씬이었어요.

어떤 식이었습니까? 공안(公案)을 주는 거였습니까? 아니면 지관타좌(只管打坐)로 그냥 선 이었습니까?

둘 다였습니다. 좌선으로 지관타좌, 공안이었습니다. 매일 독산(스승과 얼굴을 맞대고 공부 하는 것)에 들어가는데 4~5명이 독산을 하러 몰려가는 겁니다. 그들은 모두들 스승에게 말할 게 있는데, 이런 젠장, 저는 말 할 게 아무 것도, 전혀 아무 것도 없었다 이겁니다. 처음 제가 중얼대기 시작하자 그는 그냥 저를 중지시키더니 "좌선을 더 하시오."하고는 저를 내보내더군요.(웃음)

그리고 나서 그 다음날도 똑같았습니다. 다시 12시간이 지나가자 저는 무너지기 시작했습니 다. 등은 아프지, 다리는 저리지 모든 게 죽겠더군요, 제 말은 모든 게 난리였다는 말입니다?.

그건 힘든 과정이었죠. 그 순간에 제 머리를 돌리는 일은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무 것도 없어서 거기 들어가고 싶지 않더군요.(웃음)

제 자신이 어리석고 엉망이고 주체를 못할 정도였습니다. 거기 있을 권리가 없고 쓰레기같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전 울기 시작했죠. 저는 그가 절 정말 좋아하길 바랬고 제가 예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 울었습니다. 그러자 그가 웃으면서 제게 나가서 좌선을 더 하라고 말했습니다. 어쨌든 아무리 머리를 써도 그 상황에선 어찌할 수 없다는 사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든 가능한 방법을 다 동원했습니다.

마침내 3일째가 되었지만 역시 들어가기 싫었습니다. 그들은 절 들어가게 했고 저는 항복을 하고 들어갔습니다. 저는 너무나 어찌할 줄을 몰라서 그냥 거기 조용히 앉아 있었고 그는 나와 거기 함께 거기 앉아 있다가 "좋아, 이제 우리 시작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매일 좌선을 합니까?

스물 네 살 때부터 매일 최소한 45분간,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두 시간 정도 합니다. 영화를 찍는 중일지라도 최소한 45분에서 한 시간은 합니다. 안 그러면 전 에라 이것저것 다 모르겠다. 하게 되든지 모든 일에 늦든지 하게 됩니다. 지난 22년간 너무 술에 취했다거나, 너무 엉망이라거나 혹은 어떤 이유로든 아침에 제가 좌선을 하지 않은 경우는 아마 두세 번, 아마 네 번쯤 되는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좌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날은 나쁘게 끝나죠.

당신은 테벳수행을 당신의 선수행의 최우선으로 추가했습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