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불교의 세계관(1)_공간적 차원: 수미산
상태바
[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불교의 세계관(1)_공간적 차원: 수미산
  • 전순환
  • 승인 2020.06.23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세계는 과연 어떠한 모습일까? 지난 6회에 걸쳐 이야기한 지옥계, 인간계, 천계, 그리고 그 중심에 우뚝 솟아오른 수미산(須彌山)이 기본적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룬다고 말한다. 이러한 물리적 세계는 범본 구사론에서 바자나-로카(bhājana=loka)로 표현하고, 바자나(BHĀJ-ana)는 어원적으로 담는 용기(容器)를 의미한다. 지난 이야기들을 종합해보면, 지옥계는 팔한지옥과 팔열지옥의 대지옥들로 구성된다. 인간계인 승신주(勝身洲), 우화주(牛貨洲), 섬부주(贍部洲), 구로주(倶盧洲)의 4대주(四大洲)는 수미산의 동서남북 각각에 위치하고, 천계는 사대천왕-천과 도리천을 포함한 욕계의 육욕천, 색계의 19천 그리고 무색계의 4천으로 짜여 있다. 

원통형의 세계를 반으로 자른 위의 단면도에서 중심은 단연 수미산이다. 과연 이 산은 어느 정도로 높고 넓은 것일까? 치수를 잰다는 것이 가능할까? 수미산은 『팔천송반야경』에서 단 1회 언급되고 있는데, 이는 천제석이 묻고 세존께서 답하시는 26장 ‘환영’ 편에서 볼 수 있다.

“세존이시여, 처음으로 대승에 올라 〔깨달음을 향해〕 나아간 보살마하살들의 발심에 수희하고, 〔그들의〕 불퇴전 법성도 수희하는 선남자나 선여인은 어느 정도로 더 많은 복덕을 얻겠습니까? … 교시가야, 〔신통력을 가진 어떤 이는〕 산들의 왕인 수미산의 치수를 짚의 선단(先端)으로 파악할 수 있겠지만, 보살마하살로서의 선남자나 선여인이 갖는 발심, 더욱이 수희가 수반된 그러한 발심이 갖는 복덕의 정도는 치수로 결코 파악될 수 없는 것이니라.” 

세존의 답변에 따르면 수미산의 크기를 재는 일은 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범본 반야경들은 치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프라단(Pradhan)이 편집한 바수반두(Vasubandhu)의 범본 구사론(俱舍論)❶ 3장과 푸르던(Pruden)의 영역본❷ 내용에 근거하여 수미산을 비롯한 그 밖의 구성 요소들의 길이나 거리에 관한 이야기를 진행해 보려 한다. 참고로 구사-론은 아비다르마-코샤-바스야(abhidharma=kośa=bhāśya)에 유래하는 용어로서 ‘구사’는 코샤의 음역이고 ‘론’은 바스야의 의역이다. ‘구사론’이란 명칭에 누락된 아비다르마는 ‘법문’(法問), 코샤는 이 법문을 담는 ‘용기’, 바스야는 ‘말, 이야기’로 풀이한다. 그 전체 명칭의 의미는 대략 ‘법문-집-설’(法文-集-說)이라고 말할 수 있다.

❶  P. Pradhan (ed.) 1975 Abhidharmakośabhāṣyam of Vasubandhu. K.P. Jayaswal Research Center. 

❷  Pruden, Leo M. (1991), Abhidharmakosabhasyam, translated from the French translation by Louis de la 

 Vallée Poussin, Asian Humanities Press, Berkeley.

 

| 수미산 

수메루 파르와타(sumeru-parvata-). 이 두 개 단어를 음역하고 의역한 것이 수미-산이다. sumeru는 일반적으로 meru에 접두사 su가 붙은 단어로서 ‘빼어난/경이로운 메루’를 뜻한다. meru의 어원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다. 필자가 백방으로 알아본 후 내린 결론은 meru나 sumeru가 비교적 후대 문헌들에서 등장한다는 점에서, 산스크리트 고유 단어가 아닌 인도 외부에서 들어온 차용어일 가능성이 높다. 금이나 보석으로 치장된 신비의 산이라고 전해지는 수미산은 구사론에 따르면 네 개의 면을 갖고 있으며 북쪽은 금(suvarṇa), 서쪽은 은(rūpya), 남쪽은 청금석(vaidūrya), 동쪽은 크리스털(sphaṭika) 재질이라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