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생사 초월하려던 소년 붓끝으로 법사리 새기다
상태바
[불광초대석] 생사 초월하려던 소년 붓끝으로 법사리 새기다
  • 최호승
  • 승인 2020.05.29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써 세 번째다. 아버지의 감시망, 아니 애끓은 부정은 촘촘했다. 사찰과 떨어진 토굴에서 정진했지만, 아버지는 어김없이 소년을 찾아왔다.

소년은 학창 시절 불교학생회에서 불연 맺고, 경전과 게송을 세필(細筆, 글씨를 잘게 씀)로 옮겨 적으면서 불교 서적을 닥치는 대로 구해 읽었다.

고교 시절 선문답에 취해 생사를 초월하는 선승이 되고자 야간열차에 몸을 실었건만….

‘아, 이번 생에 출가 인연은 여기까지일까.’

소년은 아버지 손에 이끌려 꼼짝없이 산 아래집으로 내려왔다. 출가수행자로 거듭나는 계를 받기 3일 전 일이었다. 돌이켜보면 소년에게 불연의 씨앗을 심은 게 아버지였을지도 모른다.

향교 책임자였던 아버지는 소년에게 붓 잡는 법부터 해서 서예를 가르쳤다. 한글을 붓글씨로 배운 소년은 경전, 게송을 쓰기도 했다.

불교 서적을 닥치는 대로 읽고 출가를 발심했던 그때 그 소년을 찾았다.

| 700년 전 전통 잇는 그때 그 소년

선승은 아니었지만, 소년은 부처님 제자의 길을 걷고 있다. 경전을 옮겨 쓰며 부처님 가르침을 실어 나른다. 조계종과 당대 최고 명필 여초 김응현 선생(1927~2007. 동방연서회장)이 1997년 공동주최한 제1회 불교사경대회에서 대상을 받으면서 아예 전업했다. 온통 사경 외길이던 과거는 중략. 그리고 700년 전 황금기를 맞았던 한국전통 사경을 잇는 장인이 됐다. 문화재청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한 ‘사경장(寫經匠)’ 제1호로 인정받았다. 김경호(57) 한국전통사경연구원장이다.

“사경을 오래 연구해왔어요. 한국전통과 예술의 세계화를 위해 진력해온 노력을 국가가 인정해서 정말 감사한 일이에요. 기독교 성서 사경, 코란 사경과 이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셈이에요. 고려 시대 사경이 중국을 넘어 최고 전성기를 구가했는데, 그런 전통을 계승시키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생겼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