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근 에세이] 지구에 충성해야 한다, 당장
상태바
[김택근 에세이] 지구에 충성해야 한다, 당장
  • 김택근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인류세(Anthropocene)란 용어가 자주 보인다. 어림 20년 전, 네덜란드 대기화학자 파울 크뤼천(1933~)은 인간들이 지구의 환경변화를 일으킨 시대를 인류세로 호칭하자고 제안했다. 달리 말하면 지구의 질서에 순응하지 않고 생태계를 파괴한 주범이 인간이라 선언하자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흘려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갈수록 지구의 숨이 가빠지고 위기의식이 높아지자 인류세란 말이 빈번하게 튀어나오고 있다.  

 생명체가 나타난 이래 지구에서는 5번의 대멸종이 있었고, 이제 6번째 대멸종을 앞에 두고 있다. 이미 진행 중이라고 단언하는 이들도 있다. 인간은 석유 같은 대규모 화석연료 소비로 공기, 토양, 물을 오염시켰다.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를 절멸의 위기로 몰아넣었다. 기후변화로 빙하와 만년설이 녹고 생명체들이 사라지고 있다. 불타는 숲, 가뭄과 폭염, 지진과 쓰나미, 슈퍼 태풍, 토네이도, 홍수…. 해마다 상상할 수도 없는 자연의 재앙이 일어나고 있다.

 모두 인간들이 쌓은 업(業)이다. 인간끼리만, 우리나라만, 나만 잘살자는 이기적인 삶이 불러온 것들이다. 인간의 업보는 중력을 뚫고 우주로 날아갈 수 없다. 우리에게 돌아온다. 지구촌의 모든 것들에 스며있는 미세 플라스틱만 해도 편하게, 윤택하게 살려는 욕망의 파편이다. 그 파편들은 북극 바다와 깊은 지하수에서도 검출되고 있다. 자연은 청정하지 않고 오히려 위험해졌다. 자연의 역습이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 습격을 받아 공포에 질려 있다. 사실 인류에게 전염병은 전쟁보다 위험했다. 병균들도 인간의 지능처럼 진화했다. 천연두, 결핵, 말라리아, 페스트, 홍역, 콜레라 같은 전염병 앞에 인류는 무력했다. 앞으로도 더 강력한 전염병이 창궐할 것이다. 기후변화로 서식지를 잃어버린 야생동물은 죽음으로 내몰릴 것이고, 그 핏빛 절규와 울음을 삼킨 바이러스는 더욱 독해져서 인간을 공격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