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불편’으로 적립하는 ‘그린포인트’
상태바
‘즐거운 불편’으로 적립하는 ‘그린포인트’
  • 허진
  • 승인 2020.04.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earth 얼쑤!

 

제로 웨이스트는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소비다. 불필요한 포장과 일회용 제품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카페로 알려진 연희동 ‘보틀팩토리’는 커피를 머그잔이나 유리잔에 담아 주고, 테이크아웃을 원하는 손님에게는 보증금을 받고 가게 텀블러를 빌려준다. 보틀팩토리가 매월 주최하는 제로 웨이스트 마켓 ‘채우장’에서는 곡물, 채소, 향신료 등 다양한 제품들을 포장 없이 판매하기 때문에 개인 용기를 지참해야 물건을 살 수 있다. 망원시장 ‘카페M’ 내 상시 운영되고 있는 세제 리필 샵 ‘알맹’은 포장되지 않은 세제 내용물을 소비자가 용기를 가져오면 무게를 달아 판매한다. 꼭 이런 친환경 매장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외출할 때 텀블러와 다회용기 챙기기, 종이 영수증 대신 모바일 영수증 받기, 장 볼 때 장바구니 챙기기 등 일상 속 작은 습관들로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물건을 구매할 때 제품 겉면 친환경 인증, 저탄소 인증을 확인해보자. 친환경 인증은 에너지·자원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한 제품을 대상으로, 저탄소 인증은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를 달성했거나 같은 종류 제품의 평균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제품을 대상으로 정부가 부여한다. 식품도 이왕이면 생산과 포장, 운송, 음식물쓰레기로부터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최소화한 저탄소 식품을 소비하자. 최근 늘고 있는 채식, 과대 포장된 가공식품 대신 제철 채소나 유기농 식자재를 소비하는 것, 운송 거리가 짧은 로컬푸드를 이용하는 것 모두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다. 가전제품 살 때 소비 효율이 높거나 에너지 절약 상품을, 주방 도구 살 때 플라스틱 대신 환경친화적인 나무 소재로 만든 제품을 고르는 것도 기억하자.

 

아나바다 운동은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자’는 뜻으로 물자를 불필요하게 낭비하지 말고 재활용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다. IMF 외환 위기 시절 등장한 정부 주도 캠페인이지만 환경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된 지금도 적용할 수 있다. 의류업계는 생산, 운송, 소각, 폐기 과정에서 온실가스 전체 양의 10%를 유발하며 환경 오염의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새 옷 대신 중고 옷을 사거나, 옷을 사는 대신 빌려 입으면 의류 생산, 운송, 소각, 폐기로 인한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중고 의류 매장 ‘마켓인유’에서는 입던 옷을 온라인 신청을 통해 판매할 수 있으며 지급받은 포인트를 돈으로 환전받거나 매장의 중고 옷을 구매하는 데 쓸 수 있다. 패션 공유 플랫폼 ‘클로젯셰어’는 개인끼리 옷과 가방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옷과 가방을 저렴하게 빌릴 수 있고 평소 잘 입지 않는 옷을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해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