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신화 - 길 떠남은 영웅 탄생의 출발
상태바
붓다의 신화 - 길 떠남은 영웅 탄생의 출발
  • 동명 스님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여행

할리우드의 스토리텔링 작가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영웅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모험에 대한 소명’을 뽑았다. 모험은 당면한 문제로 위기에 처한 세상을 구원하는 것이거나 악마의 위협으로부터 선량한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 또는 뭇 사람들의 소망을 대리만족시켜주는 것이다. 역사상 최고의 영웅 부처님의 생애에도 ‘모험에 대한 소명’이 분명하게 나타나는바, 그것은 병듦과 늙음과 죽음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하는 뭇 생명을 구원하는 것이었다. 어떤 영웅이 떠안은 소명보다도 어려운 이 과제를 청년 싯다르타는 왜 떠안게 되었을까?

그 소명은 신이 맡긴 것도 아니요, 우연히 떠맡게 된 것도 아니다. 세세생생 다져온, 그리고 바로 직전의 전생에 굳건하게 다시 세운 ‘원력’에 따른 것이다. 그 모험의 시작, 소명 실천의 출발은 출가(出家)였다. 출가는 글자 그대로 안락한 집을 떠나는 것인데, 달리 말하면 세상 모든 것을 집으로 만드는 일이자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여행이다.

부처님의 생애를 보건대, 전생에 아무리 원력을 굳건히 세웠다 해도 다음 생애에는 그 원력을 잊어버리기 십상인가보다. 그래서 부처님의 신화는 청년 싯다르타가 출가의 소명을 잊어버릴까봐 하늘의 신들이 자주 개입했다고 말한다. 출가의 소명을 확인시키기 위해 신들은 병자와 노인과 죽은 이와 출가사문을 싯다르타에게 보여주었고, 그것이 싯다르타의 출가 의지를 확고하게 해주었다는 것이다.

|    출가를 재촉해준 아들 라훌라의 탄생

싯다르타 왕자의 출가를 재촉한 것은 아들의 탄생이었다. 태자비 야소다라가 아들을 낳았다는 소식을 들은 왕자는 “나를 포로로 붙잡아둘 아수라 ‘라후(Rāhu)1’가 태어났도다. 큰 장애(Rāhula)가 나타났도다”라고 말했다. 라훌라는 새 왕자의 이름이 되었다. 아들의 탄생이 출가에 장애가 된다는 뜻이나, 한편으로는 아들의 탄생이야말로 싯다르타가 홀가분하게 출가할 수 있게 한 면도 있다. 아들의 탄생으로 인해 왕자로서는 아버지의 왕위 계승자를 만든 셈이 되기 때문이다.

아들의 탄생 소식을 듣고 궁궐로 돌아오는 길, 거리는 새 왕자의 탄생을 축하하는 분위기가 한창 달아올랐다. 싯다르타 왕자가 도성 안에 들어오자 왕자의 사촌이기도 한 키사 코타미라는 아리따운 여인이 왕자의 모습을 보고 시를 읊었다.

떠오르는 태양 같은 최고의 지성을 갖춘

아들을 낳은 어머니

지극히 평화롭고 행복할 것이다

떠오르는 태양 같은 최고의 지성을 갖춘

아들을 낳은 아버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