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 광배의 비밀
상태바
불상 광배의 비밀
  • 강우방
  • 승인 2020.03.3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우방의 자전적 에세이
그림1  고구려 벽화에 보이는 기(氣)표현의 다양한 횡적(橫的) 전개 원리
그림1 고구려 벽화에 보이는 기(氣)표현의 다양한 횡적(橫的) 전개 원리

『한국미술의 탄생-세계미술사 정립의 서장』은 실제로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는지 구체적으로 작품들을 분석해 가면서 설명하기로 한다. 2000년부터 학문적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 7년 만에 『한국미술의 탄생』이란 저서가 나온 것은 이미 ‘세계미술의 탄생’을 넘어 ‘인류미술의 탄생’을 예고한 것이었으며, 지난 2020년 1월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렸던 <강우방의 눈, 조형언어를 말하다>는 그 과정을 증명하는 미증유의 대규모 개인전이었다. 미술사학자로서 개인전을 연 것은 내가 처음이며 더구나 두 번째 전시여서 사람들의 관심이 컸다. 전시에 맞추어 낸 저서인 『강우방의 눈, 조형언어를 말하다』에서 다룬 인류의 조형 예술품들은, 모두 잘못 알고 있거나 무엇인지 몰라서 동서양의 어느 학자들에게도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지만 아무도 그런 사실조차도 모르고 있었다.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동양은 물론 서양의 누구도 보지 못하고 그 상징을 읽지 못했으므로 선종(禪宗)의 언어도단(言語道斷)의 세계이기도 한 경지이며 한 번에 보이지도 읽히지도 않는다. 언어도단이란 말은, 궁극적인 진리는 언어가 모두 끊어진 경지라는 말이다. 옛사람들이 문자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오묘한 진리를 조형언어로 표현했음을 처음 밝혔으니 세기적인 사건이라고 확신한다. 

불교학자들은 문자언어로 된 경전을 중하게 여긴다. 평생 깨달은 경지를 설했던 세존께서도 마지막에는 한 마디도 설한 적이 없다고 말했는데 비록 선가의 말이라 하나 새겨들을 만하다.  문자언어만으로 궁극의 진리를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나는 불교 예술품을 연구하며 그것들이 불교를 넘어 모든 종교의 절대적 진리를 표현하고 있되 문자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진리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냈다. 즉 문자언어에 상대하는 조형언어를 극적으로 찾아냈다. 이 연재는 그 과정을 찾아내는 내용이 될 것이며, ‘불립문자(不立文字)’에 비견되는 ‘침묵의 조형언어(造形言語)’라고 감히 말하고자 한다.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일어나기 시작했는가. 이화여대 미술사학과 대학원의 초빙교수로 강단에 서면서 착수한 첫 연구가 불상의 광배(光背)였다. 용어의 연원은 알 수 없지만, 진리의 빛이란 말과 관련지어 지은 말 같다. 이상하게도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불꽃무늬라 부를 뿐, 광배에 대한 논문이 없었다. 불상을 연구하며 광배를 모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