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이탈리아의 티벳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이탈리아의 티벳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수행 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이탈리아 불교는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 현재로선 다음 전통들을 열거할 수 있겠다.

대승 전통(수행) 보전 재단(FPMT)

1971년 두 티벳승 라마 툽텐 예쉐와 그의 상좌 라마 조파 린포체가 이 재단의 기초를 개발했다. 이 재단은 그 창설 라마의 영감을 통해 세계 곳곳에 세워진 연구소, 공동체, 사원, 은거회, 불교명상센터들의 집단이다.

이 재단의 목적은 대승불교의 전통을 서양에서 보전하고 가르치는 것이며 특히 조위 아티샤(디팜카라스리즈냐나)와 라마 총 카파의 해석에 의해 전파된 가르침의 전통을 중시한다. 이 재단은 20세기에 전통적으로 널리 경험된 적절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좀더 의미있게 인생의 기반을 창조하게끔 해준다. 이 때문에 이 재단은 여러 가지 성향의 개인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어떤 이들에겐 명상 실천 및 불경 공부를 노동이나 공동체 서비스와 병행할 수 있는 완전한 거주 생활방식으로서 센터나 공동체가 제공된다. 또 어떤 이들에겐 노동이 주된 활동으로서 지도, 출판, 원예, 조직, 센터 건물과 토지의 관리 혹은 이 재단의 상업적 활동 혹은 공예활동을 하기도 한다.

FPMT의 센터와 연구소

LTK 연구소 : 1977년에 세워진 포마이어 라마 총 카파 연구소는 이탈리아에 세워진 몇몇 FPMT 센터들 중 가장 처음이며 가장 크다. 로마와 밀라노 중간쯤에 위치한 피사지방의 투스카니 구릉지대에 있는 작은 마을인 포마이어 근처에 있다.

적절히 개량된 커다란 이 석조 전원주택은 티벳 교사들, 번역가들, 서양 비구들과 비구니들, 평신도와 아이들로 이루어진 약 50명의 공동체의 집이다.

17년 간의 활동기간 동안 가장 추앙받았던 티벳 라마들 중 몇몇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이나 이곳을 방문하여 이 연구소를 축복했다.

이곳의 창시자나 영적 지도자들 이외에도 라마 예쉬, 라마 조파 린포체, 성하 14대 달라이 라마, 캬브제 용찐 링 린포체, 캬브제 쏭 린포체, 캬브제 세르콩 첸샵 린포체, 라마 데마 로초 린포체 그리고 고모 투르쿠 스님 등이 그들의 명상 경험 및 학문적 경험의 깊이가 우러나는 지도와 귀중한 가르침들을 베풀어주셨다. 요 몇 년 동안 다양한 심리학적, 사회적 세미나는 물론 많은 불교철학 및 명상 코스들이 조직되었다.

1982년 성하 달라이 라마께서 시작한 제1회 국제 우주교육회의에 즈음하여 이 연구소는 이탈리아 국내 외의 여러 학문적, 심리학적 학과 회원들의 모임들을 주최했다. 1989년에는 이탈리아불교연합이 조직한 연례 불탄일, 성도절, 열반절 기념행사에 맞추어 제1회 이탈리아 베삭* (*베삭절 : 불교 신자들과 승려들이 부처의 열반을 기념하는 특별한 날로 여러 사원에서 승려들이 경전을 낭송하고 갇혀있던 새들을 놓아주며 신도들은 기도를 드리고 공양을 올린다.) 기념행사에 장소를 제공하였다. 1990년에는 유럽불교연합 제15차 총회가 포마이어에서 열렸다.

이 연구소는 덕 높은 티벳 라마를 지난 15년 간 거주교사로 모시는 특권을 가졌다. 라마 예쉬의 초청을 받은 게쉬 잠파 갸초가 1980년 11월 포마이어에 도착하여 영적 안내자가 되어 이 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을 책임졌다. 1986년부터 그는 첫 이탈리아 불교사원인 탁덴 쉐드럽 다르계 링의 원장직을 맡고 있기도 하다.

1931년 티벳 라싸 근처의 담에 태어난 그는 13살 때 세라-제의 사원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그 대학에서 근 25년 간을 공부한 후 (처음에는 티벳에서 후에는 인도에서) 그는 1970년 학문이 가장 수승한 이에게 주어지는 게쉬 라람파 칭호를 받았다. 그 후 그는 규메 탄트릭 대학에서 의식과 탄트릭 수행을 가르치는 스승이 되었다. 티벳정부 종교부의 요청으로 그는 인도 바라나시에 있는 고등 티벳연구소에서 철학적 연구를 주도했다. 3년 동안 지속된 이 왕성한 연구기간을 거치며 그는 불교철학박사학위를 완료했다.

그가 이탈리아에 있는 동안 게쉬 잠파 갸초를 초청하여 이탈리아의 여러 곳에서 회의를 주도케 하거나 강습회를 열기도 하였다. 많은 제자와 수련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15년간 서양 정신성을 경험하면서 그의 가르침은 매우 명확해졌고 서양의 일상생활에 적절히 들어맞게 되었다.

지방 센터들

Istituto Lama Tzong Khapa

Via Poggiberna, 9

56040 Pomaia(Pisa)-Italy

TEL 050-685654

FAX 050-685768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