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림(Do Dream), 트렌드를 디자인하라] “불자들이 나누는 화끈한 이야기를 편집하다”
상태바
[두드림(Do Dream), 트렌드를 디자인하라] “불자들이 나누는 화끈한 이야기를 편집하다”
  • 허진
  • 승인 2020.02.2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크리에이터 3인 3색
조계사 환상의 듀오 | ‘불짬뽕’ 이해진 홍보팀장, 안재형 행사팀장

'불짬뽕’, 그 위대한 탄생

유튜브 채널 ‘불짬뽕’은 조계사 종무원인 이해진 홍보팀장과 안재형 행사팀장 둘이 합심해서 만든 콘텐츠다. 그간 조계사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영상들은 조계사 신도들에게만 한정적으로 소비되고 외부인에게까지 소비층이 확장되지 못했다. 안 팀장은 이를 불자들도, 불자가 아닌 사람들도 즐길 만한 콘텐츠로 보완하고 싶었다고 한다. 이 팀장 역시 재생시간이 긴 법문 영상등 기존 콘텐츠를 짧은 호흡으로 소비되는 유튜브 플랫폼에 맞게 리모델링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렇게 둘이 기획하게 된 것이 지금의 ‘불짬뽕’이 다. 기획 단계에서 최대 관심사는 ‘소통’이었다. 불자와 비불자 간 괴리, 청년 불자와의 괴리에서 오는 오해를 풀고 이들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할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었다.

“ (안 팀장) 일단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형식이어야 했습니다. 또 외부 인력 없이 둘이서 소화할 수 있어야 했고요. 그래서 생각한 게 토크쇼 방식입니다. 스님 섭외가 상대적으로 어려우니 신도님들을 모시고 진행하기로 했어요. 지금의 ‘불짬뽕’ 출연진, 주축 신도인 60·70대 여성 보살님 4명과 청년 1명의 조합이 탄생했지요.”

‘불짬뽕’은 이 팀장이 진행 역할 맡아 ‘시댁의 하나님,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리스마스에 선물을 받으러 교회에 간다는 손주, 어떻게 설명할 까요?’ 등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고 보살님들과 청년의 생각을 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 (이 팀장) ‘불자들이 화끈하게 토크를 나눈다’ 라는 의미로 ‘불짬뽕’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우연히 둘이 밥 먹으러 중국집에 갔다가 ‘불짬뽕’ 메뉴를 보고 ‘불’이란 단어에 ‘佛’을 연결시켜 말을 만든 거예요. 앞으로 차기 콘텐츠들 이름도 ‘불’자로 시작하는 단어로 지을 예정이고요. 많이 기대해주세요.”

오직 원력으로, 피와 살을 깎아 만드는 ‘불짬뽕’

이 팀장과 안 팀장은 각각 조계사 홍보업무와 행사기획업무를 맡고 있다. 조계사 유튜브 채널에 올라오는 법문, 그림뉴스 등 영상 콘텐츠를 관리 하는 것은 이들 업무의 극히 일부이며 ‘불짬뽕’ 제작은 공식 업무가 아니다. 사찰에서 시키지도, 외부에 큰 명분이 있지도 않은 상황에서 오직 이들 스스로의 원력으로 ‘불짬뽕’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다. 열악한 환경에서 피와 살을 깎아 가며 영상을 만들다 보면 사찰 지원이나 주변의 응원이 절실해질 때가 많다. ‘불짬뽕’ 촬영은 다섯 명의 출연진들 일정에 맞춰 주로 주말에 진행 되는데 이 팀장과 안 팀장 모두 가정이 있다 보니 쉬는 날 출근할 때마다 가족에게 미안해진다.

이 팀장은 쉬는 날 아이를 데리고 출근해서 옆에서 놀게 하고 밀린 업무를 처리한 적도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