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방의 자전적 에세이] 학문의 대전환, 세계 미술사 정립을 위한 서장
상태바
[강우방의 자전적 에세이] 학문의 대전환, 세계 미술사 정립을 위한 서장
  • 강우방
  • 승인 2020.02.1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1 경주 월지(月池) 발견, 통일신라 시대 녹유 용면와.
사진1 경주 월지(月池) 발견, 통일신라 시대 녹유 용면와.

1990년대 중반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 큰 위기의 먹구름이 다가오고 있었으나, 아무도 그 미래를 감지하지 못했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중앙청은 원래 조선총독부 였다. 해방 후에는 대한민국 정부 청사였고, 1986 년부터 1995년까지는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사용되었다. 한국문화 창달의 중심이자 기구한 역사를 지닌, 동양에 존재하는 르네상스식 건축 양식의 기념비적 건축이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일하던 당시, 학예연구 실장이었던 나는 철거를 적극 지지하던 관장과 자주 다투었다. 철거 자체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이 소중한 한 나라의 문화유산을 옮겨놓을 장소도 미리 마련해 놓지 않은 상황에 반대했을 뿐이다. 김영삼 대통령은 문화에 무지막지한 사람이어서 문화유산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대통령의 명령에 문화부 장관들은 속수무책이었고, 어떤 장관은 나에게 전화하여 도와달라고 애걸하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경복궁 구석 마구간 자리에 급히 건물을 지었는 데, 지금의 국립고궁박물관 건물이다.

그러다 갑자기 용산에 새롭게 국립중앙박 물관을 세울 계획이 수립됐고, 대규모 박물관 설 계를 위한 국제 공모가 열렸다. 나는 공모 결과에 크게 분노했다. 모집된 설계도 가운데 가장 형편없는 것이 채택되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 유명한 건축가들의 설계도가 쇄도했고, 국내 건축가들 중에도 심혈을 기울여 제안한 것이 많았음에도 전부 마다하고 고른 것이 그것이라니! 설계도를 조금 읽을 줄 아는 나는 하늘을 우러러 한탄했 다. 공모 (公募) 전이란 것이 겉으로는 공정의 깃발을 드높이 휘날리지만, 실제로는 밀실에서 정부와 심사위원들이 공모 (共謀) 하는 것이란 것을 알았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소리 높여 정양모 관장과 싸웠으나 소용없었다. 국제 공모는 국제적 사기극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로 박물관의 질적 저하를 걱정해야 할 처지였다. 중앙청의 8배 규모로 박물관을 짓겠다는 계획이 얼마나 무모하고 폐해가 클지 직감했기 때문이다. 그 후 당선된 설계도를 수십 차례 수정해가며 겨우 박물 관이 건립되었다. 하지만 한 나라를 대표하는 박물관 건축물이라기엔 여전히 부족함이 많았기 에, 나는 퇴임 후에도 국회를 드나들며 반대 운동을 펼쳤다. 그 이유는, 박물관 규모가 커지면 그에 걸맞은 학예직 인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그 일이 쉽지 않을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부족한 인원을 채우기 위해 한 번에 40명씩 박물관 학예직을 뽑았다. 그것도 여러 번 강행됐 다. 아마도 전 세계에서 이런 식으로 학예직을 뽑은 사례는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다. 외국에서는 이미 학문적으로 자리 잡은 학자들을 스카우 트한다.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질이 문제이기 때문이다. 장차 큰 혼란이 일어날 것을 예감한 나는 몇 년이고 투쟁했으나 헛수고였다. 대규모 건축에 따른 엄청난 예산이 정치적 이해관계와 깊이 밀착해 있었음을 나중에야 알았다.

그런 와중에 미국 ‘재팬 소사이어티 (Japa n Society, 일본과 미국 간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비영리단체) ’의 알렉산드라 몬로 관장이 찾아와 한·중·일 고대 소금동불을 전시하자고 제의했다. 한국 국립중앙 박물관과 일본 국립나라박물관이 주축이 되어약 5년에 걸쳐 전시회를 추진했다.

미국에서 7~8세기 한·중·일 고대 불상 조각전을 기획하기는 처음이어서인지, 몬로 관장의 신경이 매우 날카 로운 상태였다. 전시회 관련 학자 모임이 한국과 일본에서 여러 차례 열렸다. 수십 년 동안 동양 삼국의 불상 조각을 심도 있게 연구해 왔던 나는, 삼국의 조각 양식이 서로 엇비슷하여 전시를 일목 요연하게 진행하기 어려움을 알았다. 그래서 일본 국립나라박물관에서 열린 최종 회의 자리에 서, 테이블 위에 사진을 올려놓고 논의하던 중 테이블을 모두 치워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고 나서 삼국의 불상 조각 양식의 상호관계를 생각하며, 그들의 유기적 관계가 잘 드러나도록 넓은 회의 장 바닥에 사진을 배치했다. 몬로 관장은 손뼉을 치며 좋아했다. 이번 전시의 틀을 잡아 줘서 고맙 다며, 그는 만날 때마다 나에게 감사를 표했다. 그렇게 기획된 전시가 2001년 뉴욕시 ‘재팬 소사이 어티’에서 열렸고, 나는 개막식에 참석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