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불교] 세상에서 가장 ‘불교적’인 영화 / 김천
상태바
[영화로 만나는 불교] 세상에서 가장 ‘불교적’인 영화 / 김천
  • 김천
  • 승인 2020.02.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는 강력하다. 이야기와 주제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영화만큼 효과적인 것을 찾기 어렵다. 상상을 눈앞에 보여주고 현실로 믿게 만든다.

좋은 의도와 훌륭한 내용을 담는다면 영화는 인류가 만들어낸 어떤 매체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대한 유산 (The Great Legacy, 2013) >은 착한 의도와 훌륭한 내용을 담은 영화다. 다만 약간은 거칠고 덜 세련됐다.

이 영화의 각본을 쓰고 제작하고 연출한 이시 담마 (Isi Dhamma, 부처님 가르침을 수행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는 불교 수행자이다. 프랑스계 스위스인으로 미얀마에서 위빳 사나를 수행하고 불교에 귀의했다. 그는 미얀마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2008 년부터 4편의 장편 영화를 만들었다. <해탈 (2008) >, <위대한 유산 (2013) >, <열반, 욕망의 상자 (2014) >, <진리의 향기 (2015) > 등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모두 불교를 다룬 것이다. 감독은 영화를 만드는 동기에 대해 “누구나 명상할 수 있다. 인내 심을 갖고 진지하게 명상을 시작해야 하고, 오직 명상만이 탐욕과 분노와 어리 석음을 막을 수 있다. 한 사람이라도 이 영화를 보고 명상을 시작하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이야기한다.

영화는 음악과 더불어 현대 사회에 가장 영향력 있고 돈을 잘 벌어들이는 연예 산업이 됐다. 이념의 종말을 지난 후 대부분의 영화는 돈을 벌기 위해 제작된다. 한 편의 영화를 위해 적게는 수십억 원에서 많게는 수천억 원의 자본이 투입되고 잘되면 그 수십 배에서 수백 배를 벌어들인다. 결국 영화를 만들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은 돈이고, 둘째도 돈이고, 결론도 돈이다.

영화 <위대한 유산>은 그런 상식을 가볍게 부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배우는 미얀마 만달레이의 학생들과 교사, 그리고 그 주변인들이고 장비는 목공 교실에서 사용하는 낡은 카메라이며, 자원봉사와 시주로 제작비를 만들어 완성된 영화는 무료로 공개했다. 불교의 가르침은 선한 동기와 의지를 갖고 걸림 없이 행하며 그 결과에 연연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영화 <위대한 유산>은 내용뿐 아니라 형식까지도 불교적이다.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예미는 눈앞에서 아버지가 살해당하는 것을 목격 했다. 아버지는 볼펜 한 자루와 수수께끼를 유산으로 물려주고 숨을 거두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