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리뷰] 세계 정신문화를 선도하는 전통·불교 문화의 장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상태바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리뷰] 세계 정신문화를 선도하는 전통·불교 문화의 장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 남형권
  • 승인 2019.12.0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고 불광미디어와 불교신문사가 주관하며 마인드디자인이 기획 및 운영을 맡아 진행한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11월 14일부터 11월 17일까지 나흘간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된 이번 박람회는 286개 업체, 405개 부스가 참여했으며, 약 7만여 명 관람객이 방문했다. 월간 「불광」은 지난 10월호부터 명상 컨퍼런스와 다양한 전시 등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이모저모를 소개해 왔다. 이번 12월호에서는 전체적으로 올해 박람회 내용을 돌아보고, 도시 축제인 서울릴렉스위크에 참여한 젊은 명상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명상의 종류와 그들이 생각하는 명상의 가치와 고민, 계획 등을 들어봤다.

오감을 통해 체험하며 함께 나누는 힐링 축제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 「명상; 매 순간을 느끼는 습관」

올해 박람회는 공예, 건축, 문화 산업, 식품, 의복 등을 총망라하는 산업전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명상’을 주제로 펼쳐졌다. 이에 따라 다양한 명상 컨퍼런스와 도시 축제인 서울릴렉스위크가 추가 확장되며 단순한 관람을 넘어 함께 체험하며 즐기고 나눌 수 있는 박람회로 거듭났다.

주제전은 <일상 명상전>, <예술로 명상하다>, <나만의 명상방> 등으로 총 세 개 관에서 다양하게 진행됐다. 1관 주제전 <일상 명상전>은 ‘마음챙김’, ‘Calm’, ‘Simple Habit’ 등 국내외 다양한 명상 앱을 한자리에서 소개하며 명상 트렌드를 제시했다. 불면증을 치유하는 방안과 바쁜 일과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명상 가이드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관에서는 ‘예술로 명상하다’를 주제로 가야금 연주, 싱잉볼, 무용, 샌드 만다라 등 예술을 하는 명상가들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펼쳐졌다. 명상 퍼포먼스 무대에서 열린 ‘해달 정상회담’에서는 작가와 참가자가 서로 그림 위에 즉흥적으로 덧칠하며 독창적인 분위기의 작품이 완성됐다. 3관에서는 전통 공예품을 활용해 일상 속 나만의 명상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 큐레이션 전시가 마련됐다. ‘기도하는 방’, ‘차 명상하는 방’, ‘여유를 만끽하는 방’ 등 세 가지 콘셉트가 소개됐다. 붓다아트페스티벌은 불상, 불화, 단청 등 불교 전통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전통장인초대전을 통해 불화장 임석환 선생의 대형 괘불과 수산당문도회의 여러 작품이 전시됐다. BAF 공방전에서는 불상 조각 연구원 이상배 교수의 세밀하고도 장엄한 불상 작품과 조불 시연을, BAF청년작가공모전 전시에서는 대상 이진솔 작가의 작품 ‘감정을 견제하는방법_분노’ 외 여러 청년 불교 미술 작가들의 신선하고도 독창적인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명상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명상컨퍼런스는 박람회 기간 내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진행됐다. 15일엔 김정숙 아시아행복연구원 원장과 앤토니 백 미국 워싱턴대 의대 교수, 류재환 경희대 한방병원 동서협진실장이 ‘죽음에 관한 명상(BWD, Being with Dying)’을 소개했다. 이 명상은 세계적인 선승이자 의료인류학 박사인 조안 할리팩스가 창안했으며, 죽음에 두려움 없이 직면할 수 있게 고안된 마음챙김에 기반한 강력한 연민 명상 훈련으로 강연과 워크샵, 특강이 진행됐다. 한국명상심리상담연구원 원장 서광 스님과 부원장 효림 스님, 카렌 블루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정신의학박사는 강연과 워크숍을 통해 MSC(Mindful Self-Compassion) 명상을 소개했다. MSC 명상은 하버드대 임상 심리 전문가인 크리스토머 거머 박사와 텍사스대 심리학 교수 크리스틴 네프 박사가 개발했으며 불교 명상과 뇌과학, 심리치료 토대 위에 마음챙김과 자애, 그리고 연민 명상을 결합한 통합 명상 프로그램이다. 17일에는 한국 MBSR연구소 안희영 소장이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을 소개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전현수 박사와 대만 최초 MBSR 인증 지도자인 후진메이도 함께 강연을 진행했다.

명상 및 북콘서트 등 다양한 무대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인경 스님이 ‘간화선과 명상 어떻게 서로 다른가’를 주제로 강연을, 저서 『벼리는 불교가 궁금해』, 『내 말 사용 설명서』 등을 집필한 변택주 작가가 ‘10대들과 불교를 이야기하는 법’ 북콘서트를, 마가 스님이 ‘그래도 괜찮아’ 자비명상을 소개했다. 혜장 스님은 ‘어린이 명상 교육 어떻게 할까’로 북콘서트를, 정율 스님은 명상을 주제로 노래 및 연주를 진행했다. 이중표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붓다가 가르친 명상, 구차제정 선법’을, 원정혜 박사는 청중과 함께 하는 요가 명상을, 골굴사 선무도는 무술 시범을 선보였다.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유형자산과 명상이라는 무형자산을 동시에 조명하며 종합 컨벤션 사업, 마이스 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토대를 닦았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서울 봉은사와 요가센터, 템플스테이 등 61곳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서울릴렉스 위크’를 통해 혜봉 선생이 진행하는 명상 수업, 정은애 강사의 몸마음챙김 요가 명상,유승락 배우의 연기 명상 등 도시 축제 속에서 시민들이 힐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다채로운 장이 마련됐다.젊은 명상가들, 다양한 명상에 대해 이야기하다.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 | 서울릴렉스위크

이번 <2019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는 명상 축제인 ‘서울릴렉스위크’를 통해 다양한 분야 명상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젊은 명상가들은 어떤 계기로 명상에 입문해 활동을 해오고 있고 무엇을 고민하고 있을까. ‘연기 명상을 통한 배우 수업’을 진행하는 유승락 배우, ‘몸마음챙김 요가 명상’을 안내하는 정은애 강사, 음악과 심리 상담 등을 기반으로 치유적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단체 ‘케렌시아’ 이치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 명상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