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티벳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티벳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수 세기 동안 불교는 아시아 전역에 걸쳐 정신적, 문화적 영향을 끼치며 퍼져 나갔다. 티벳에 불교의 교리가 전해진 것은 7세기 초였으나 이 눈의 나라에 불교가 정신적 지주로 널리 퍼진 것은 그 후 신앙심이 깊은 송짼캄포 왕의 통치기간(서력629-649)이었다. 이 왕은 나란다 사원의 저명한 인도학자 샨타락시타와 카리스마적이면서도 강력한 힘을 지닌 요가수행자 파트마삼바바(티벳인들 사이에 제2의 부처로 알려저 있는)를 초청하여 가르침을 구했다.

티벳에서 수도원의 질서를 처음 세운 것은 산타락시타였으나 파드마삼바바는 부정적 요소들을 제압하고 세계의 지붕인 이 나라에 첫 수도원을 건설했다.

나중에 몇몇 수도원 대학과 많은 소규모 사원들이 건립되었다. 사실, 티벳이 20세기 중반까지 모든 대승 불교의 가르침의 순수성을 간직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지리적인 고립성 때문이었다. 불교전통이 아주 깊게 뿌리를 내렸고, 천 년 이상이 흐른 지금 티벴 국민은 이 내적인 정신적 가르침이 어떻게 실천되어야하는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본보기로 여전히 남아있다.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는 티벳의 가장 높은 정신적,세속적인 지도자이다. 티벳 전통에 의하면 달라이라마는 지속적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영적 저통의 계승자이며 이는 게룩종 창시자인 라마 총 카피의 제자로서 제1대 달라이라마인 갈와 게둔 드럽(1391-1474)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