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상담실] 독도사랑과 자기회복운동
상태바
[열린 상담실] 독도사랑과 자기회복운동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상담실

일본 외상의 독도 영유권 주장 이래로 전 국민이 한 목소리로 일본을 규탄하고 독도 지키기 운동에 나섰다.

우리 불교계도 예외가 아니어서 조계종의 송월주 총무원장을 비롯한 종단간부들과 군 법사들이 독도에 함께 모여서 '국토수호법회'를 열었다. 이러한 정신의 근원을 따져보면 임진왜란 당시 서산대사와 사명 대사가 승병을 일으켜 누란의 위기에 빠진 조국을 구하고자 하였던 때로 거슬러 올라갈 수가 있을 것이다.

당시 서산대사는 나이 73세의 노구에도 불구하고 승병 1,500명을 이끌고 몸소 평양회복작전에 참여하여 결정적인 공을 세웠으며, 유정 사명대사는 전쟁이 끝난 뒤에 일본으로 건너가서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와 담판을 짓고 전쟁포로 3,500명을 데리고 돌아왔다.

이 당시 일본 일들이 사명대사의 위엄에 눌려서 어쩔 줄 몰라했다는 일화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나의 머리 속에 생생한 감동으로 남아 있다. 그만큼 그 당시 승려들의 정신이 살아 있었던 것이다.

선조 대왕도 난을 피하여 의주로 옮기면서 조정의 중신들에게 국가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의견을 물었을 때에, 한음 이덕형이나 오성 이항복과 같은 명재상의 말보다 사명대사의 말을 더 신뢰하였다.

선조 대왕이 말하기를 "고기 먹고 술 먹는 경들의 창자에서 나온 말보다 산중에서 나물이나 죽순을 먹은 거기서 나온 말이 깨끗하고 특출하다."라고 하면서 높이 평가하였다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