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불교와 스포츠로 전하는 평화와 공존의 가치
상태바
[불광초대석] 불교와 스포츠로 전하는 평화와 공존의 가치
  • 양민호
  • 승인 2019.07.2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장 이기흥

지난 6월 26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제134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 이기흥 회장이 신규 IOC 위원(통산 11번째)으로 선출됐다. 국가적인 경사에 대한민국 체육계와 불교계가

한목소리로 환호했다. 장차 우리나라가 스포츠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데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커다란 포부를 밝힌 이기흥 회장.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관에서 직접 만나 한국 체육계를 대표하는 IOC 위원으로서, 또 불자들을 대표하는 중앙신도회장으로서 역할과 앞으로의 비전을 물었다.

 

Q ─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으로 선출된 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대한민국 모든 국민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이렇게 영광스러운 역할을 맡게 된 것은 전 국민이 합심해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기에, 거기에 대한 보답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선물을 준 것이 아닌가 합니다. 국민적 성원에 대한 감사함이야 이루 말할 수 없고, 우리나라 체육인들 과 불자들을 대표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Q ─ IOC 위원의 역할,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간략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 크게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째는 올림픽 같은 IOC에서 주관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의 개최지를 선정하는 일을 하고요. 또 하나는 전 세계의 체육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의사 결정을 하는 일입니다.

Q ─ 우리나라 체육인을 대표하고 대변하는 대한 체육회장으로서, 또 IOC 위원으로서 향후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어떤 비전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 중책을 맡은 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만한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체육계와 정부, 그리고 현장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 역량을 집중하는 데 힘쓸 생각입니다. 그리고 대한체육회 100주년이 되는 내년에 국내외적으로 굵직한 행사들이 많은데요. 먼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또 서울에서 전세계 IOC 회원, 206개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대표, 올림픽조직위원회 등 천여 명이 모여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를 여는데 이 행사를 무리 없이 잘 치르기 위해 철저히 준비할 생각입니다. 더불어 스포츠를 통해 이념을 넘어 남북이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인데요. 이런 활동들을 계기로 2032년 남북이 공동으로 올림픽을 유치하는 것이 큰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