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서예(書藝), 진솔한 마음을 화선지에 담는 일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서예(書藝), 진솔한 마음을 화선지에 담는 일
  • 양민호
  • 승인 2019.07.2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예가 김상지

 

 

지난 6월 1일, (사)한국미술협회가 주최하는 제38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서예 부문 역대 최연소 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김상지(30) 서예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청년 불자 서예가의 수상 소식에 미술계는 물론 불교계의 이목이 한데 쏠렸다. 달관의 경지를 그린 옛 시인의 글을 물 흐르는 듯한 필체로 한 폭의 화선지에 담아낸 젊은 서예가, 그를 만나러 경주로 향했다.

 

공부보다 서예가 좋았던 사춘기 학생 인생의 멘토를 만나 서예에 눈뜨다

신경주역에서 차로 30여 분 거리, 경주 시내 중심가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자리한 행복만당 서예학원. 김상지 서예가의 작업실이자 후학을 양성하는 곳이다. 건물 입구에 ‘역대 최연소 영남 최초’라고 큼지막하게 내건 현수막을 따라 안으로 들어섰다. 작업실 안은 온통 먹 향기로 가득했다.

그리고 사방에 걸린 여러 장의 습작품, 테이블에 가지런히 놓인 문방사우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온몸에 먹칠해가며 붓글씨 쓰던 어린 시절이 까마득하게 떠오르는 풍경이다. 잠시 아련함에 젖어 작업실을 둘러보는 손님에게, 먼 길 와줘서 고맙다며 주인장이 시원한 음료 한 잔을 건넨다. 훤칠한 인상의 청년. 직접 얼굴을 마주하니 서예에대한 평소 생각, ‘나이 지긋한 어른들에게나 어울리는 무엇’이라는 고정관념이 불쑥 솟아올라 왠지 모를 낯섦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부드러운 듯 힘 있게 써 내려간 붓글씨처럼차분하면서도 당찬 태도, 겸손하지만 확신에 찬말투에서 금세 서예가다운 면모가 전해진다.

“처음 서예를 시작한 건 1998년, 초등학교 1학년 땝니다. 다른 친구들은 다 국영수 학원 가는데, 저희 부모님은 성적보다 인성 기르는 게 먼저라며 저를 서예 학원에 데려갔어요. 멋모르고따라갔는데 좋더라고요. 그래서 서예에 푹 빠져 살다가 중학교 2학년쯤 돼서 진로를 결정했습니다. 하루는 아버지께서 그러시더라고요. ‘너 서예 계속할래, 아니면 공부할래? 서예 계속할 거면 학원 가서 전화하고, 공부할 거면 학교 가서 전화해라.’ 그러면서 내쫓다시피 저를 밖으로 내보내셨어요. 사춘기 한창 공부하기 싫어할 나이에 제가 어디로 갔을까요? 당장 학원으로 가서 전화드렸죠. 그 후로 지금까지 쭉 서예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