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어머니의 기도
상태바
[삶의 여성학] 어머니의 기도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우리 어머니의 어머니들,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우리는 여자인생을 살아가면서 서럽고 감당하기 힘든 고비를 만날 때마다 어떤 종류의 믿음이 됐든 신앙에 의지하여 힘과 용기를 얻어 숨을 되돌리며 살아왔다.

불자들은 지나가다가 길에서 쥐나 강아지가 치여죽은 것을 볼 때에도 곧잘 '나무아미타불' 을 염송한다. 알지는 못하지만 불쌍하게 죽은 영혼에게 위로의 마음을 보내고, 또한 그것으로부터 부정이라도 타서 해를 입지 않도록 기원하는 마음으로 염불을 한다. 끔찍한 일을 당하여 당황할 때 염불을 송하면 마음이 가라앉고 쉽게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경험으로 알고 있는 바이다.

한 이태 동안 여기 저기서 발생한 끔찍한 일들을 겪으면서 우리는 나무아미타불을 수없이 염송하며 다니지 않을 수 없었다. 비행기 추락사고, 열차 탈선사고, 지하철 공사장의 가스폭발사고, 성수대고 붕괴, 그리고 삼풍백화점 참사 등 어처구니 없는 대형사고가 잇달아 일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은 너무 놀라 말을 잃어 버렸다. 영문도 모르고 사고로 인해 순식간에 죽어간 그 많은 사람들, 사랑하는 아들딸과 남편을 잃고 몸부림치는 유가족들을 보면서 답답하고 아픈 가슴을 어쩌지 못해 '나무아미타불'을 속으로 염송하며 다녀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전직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보통사람은 상상도 못할 몇 천억이란 비자금을 긁어 들여 감추어 놓았다가 그 죄상이 드러나 구치소에 가는 부끄러운 모습을 보면서 참담하고 허탈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어 '나무아미타불'이 한숨처럼 저절로 새어 나왔다. '나무아미타불!'

우리 나라 어머니들에게는 가족을 위하고 집안의 안녕을 위해 또는 여성들이면 누구나 경험하는 출산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집안에 여러 가지 가택신을 모시고 살아가는 토속적인 신앙이 있었다. 켄달이라는 종교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토속적인 가택신앙을 주재하는 사제역할을 하는 사람은 살림을 담당하고 있던 여성들 자신이었다고 한다. 삼신할머니는 여성들의 출산이란 것이 예나 지금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안고 있는데다 상대적으로 또한 아들을 낳아야할 절박한 요구가 있었기 때문에 위력이 더 컸다고 할 수 있다. 청수 한 그릇 받들어 놓고 삼신할머니께 비는 어머니들의 정성이 얼마나 지극했을까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집에 얽힌 이러한 신앙도 사라져가고 있지만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 중에는 한해의 무사를 빌면서 고사를 지내는 집이 아직도 있을 것이다. 아파트에도 새로 이사를 온 사람은 붉고 팥고물을 넣은 시루떡을 돌리는데 이런 풍습도 이사를 들고나면서 올지도 모를 액운을 미리 때우자는 민간신앙의 흔적이 있다고 보여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