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숨도 못 쉬고 달리는 청춘, 어디로 가고 있나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숨도 못 쉬고 달리는 청춘, 어디로 가고 있나
  • 양민호
  • 승인 2019.07.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공간 숨도, 송운석 대표

서울 마포구 신수동 31-1. 서강대와 홍익대가 가까이 있고, 연세대와 이화여대도 멀지 않은 곳. 젊은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대학 거리에 문화공간 ‘숨도’가 자리하고 있다. 올해부터 청년 불교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전개한다는 문화공간 ‘숨도’에서 송운석 대표를 만났다.

다른 세상을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문화공간 숨도는 2011년부터 대한불교진흥원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불교 문화 진흥을 위해 운영해온 곳이다. 불교 문화 운동에 초점을 맞춰 젊은 층에 불교를 전하려고 했으나 그동안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젊은 불교의 활성화를 고민하던 대한불교진흥원에서는 올해 비영리단체 다나 송운석 대표(단국대 교수)에게 문화공간 숨도의 운영을 맡겼다.

“숨도 운영 제의를 받고 비영리법인을 세웠습니다. ‘모두가 다 나다’라는 의미도 있고 산스크리트로 보시라는 의미도 있는 ‘다나’로 이름 지었어요. 대학들과 인접해 있다는 장점을 살려서 청년들에게 이 공간을 함께 공유하고, 불교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송운석 대표가 숨도에서 청년 문화 공간을 구성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현재의 청년들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을까?’, ‘청년들은 무엇이 필요할까?’였다. 단국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그는 요즘의 청년들이 이전 세대들보다 힘든 시기를 살고 있다고 바라봤다.

“현재는 과거와 많이 달라졌습니다. 요즘 청년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위기의식 속에 살고 있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각종 기술과 발전에 매몰되어 숨을 못 쉴 지경입니다. 이런 청년들이 앞으로 신문명을 이끌어가 려면 과거의 전통과 연계가 꼭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문화공간 숨도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미래 세대의 만남을 이루고 자유로운 대화가 오가는 공간을 제공하려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