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불교는 지금] 라틴계에 불교 전하는 반테 사나타비하리 스님 외
상태바
[세계불교는 지금] 라틴계에 불교 전하는 반테 사나타비하리 스님 외
  • 양민호 외
  • 승인 2019.03.27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erica

라틴계에 불교 전하는 반테 사나타비하리 스님

스페인어로 불교 콘텐츠 유튜브 등으로 제작해 포교 확대

미국과 중남미에서 스페인어로 라틴계 포교를 위해 활동하는 스님이 있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미국 LA사라스찬드라 불교 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반테 사나타비하리 스님. 스님의 속명은 리카르도 오르테가로 멕시코계 미국인이다. 반테 스님은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 카톨릭 가정에서 자랐다. 반테 스님이 불교를 접하게 된 것은 군에 입대해 아프가니스탄과 아시아에서 9년을 보내면서부터다. 29살 때 스리랑카에서 정식으로 출가해 계를 받았다. 그 이후 로스앤젤레스로 돌아와 불교센터를 만들고 이곳에서 전법 활동을 하고 있다. 반테 스님은 미국 내에서도 라틴계 사람들에게 불법을 전파하는 데 애를 쓰고 있다.

그동안 라틴계 사람들에게 불법을 전해온 그룹은 일본계 사찰이나 명상센터, 그리고 SGI(창가학회) 등이었다. 이들은 인종차별을 하지 않는 종교라는 평판을 통해 라틴계 불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포교를 확대해 왔다.

반테 스님은 멕시코나 남아메리카의 경우 식민지 시절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영향으로 카톨릭 전통이 강하다는 사실을 감안해 스페인어로 콘텐츠를 만들어 보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어로 된 불교 경전이나 콘텐츠가 많지 않기 때문에 스페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자신이 그런 일을 해야 하겠다는 소명의식도 작용했다.

반테 스님이 집중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이용한 온라인 전법이다. 스님은 유튜브에 <몽헤 언 라 모데르니나드>(Monje en la Modernidad), 즉 <현대적인 수행자> 라는 채널을 개설해 스페인어로 불교 수행법과 교리, 경전을 알리는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고 있다. 또 단순히 경전이나 교리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주제까지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 올리면서 라틴계 사람들과 소통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말 미국의 기독교 조사 기관인 퓨 리서치 센터가 발표한 것을 보면 미국의 라틴계 불자들은 전체 미국 불교도 중 12%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된다.

 

마음챙김 프로그램 앱을 활용해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을 줄일 수 있다!

미국 버지니아 주립 카네기 멜런 대학과 펜실베이니아 대학 연구

미국 버지니아 주립 카네기 멜런대학과 펜실베이니아대학 연구진들이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마음챙김 훈련 앱을 활용해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을 줄이고 더 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두 대학의 연구진은 연구를 위한 목적으로 마음챙김 훈련 앱을 개발해 150여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대상을 세 집단으로 나누고 3개의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무작위로 배정한 뒤 14일에 걸쳐 변화를 살폈다.

실험 과정 중에 이들 세 집단 중 한 집단에게는 관찰하기와 받아들이기에 관한 기술을 매일 20분씩 교육하고, 다른 한 집단에게는 관찰하기에 관한 기술만을 교육했다. 그리고 나머지 한 집단에는 마음챙김에 관한 훈련 대신 일반적인 대처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그 결과 관찰하기와 받아들이기에 대한 교육을 받은 집단에서 약 22%가량 외로움이 줄어들었고, 매일 두 번 이상 스스로 사회적 접촉을 늘리는 등 큰 변화가 생겼다. 반면 관찰하기와 일반적인 대처법만을 교육받은 집단에서는 눈에 띄는 큰 변화를 감지하지 못했다.

이번 실험 결과와 관련하여, 카네기 멜런 대학 인문사회과학부 심리학 부교수이자 연구원으로 참여한 크로스웰(J. David Creswell)은 “어려울 때조차 자신의 경험을 더 잘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 실험을 통해 마음챙김에서 받아들임이 매우 핵심적인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