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에세이] ‘청소수행’의 무량한 공덕
상태바
[테마 에세이] ‘청소수행’의 무량한 공덕
  • 홍사성
  • 승인 2019.02.26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의왕시 한 주택가에서 일어난 이야기. 고만고만한 단독주택이 양쪽으로 늘어선 주택가 골목길이 요즘 들어 갑자기 깨끗해졌다. 이전까지는 비닐도 날아다니고 쓰레기도 버려져있는 보통 골목이었다. 그러던 것이 지난해 가을 어느 날부터 작은 변화가 일어났다. 마을 주민들이 나서서 청소를 시작한 것이다. 덕분에 골목길은 몰라보게 훤해졌다. 변화는 골목 중간쯤에 사는 어느 집에서부터 비롯됐다. 그집 주인아저씨가 골목청소를 몇 번 했는데 얼마쯤 지나자 동네 사람들이 하나둘 빗자루를 들고 나선 것이다.

이 일을 처음 시작한 ‘아저씨’는 몇 년 전 대학에서 정년한 어떤 교수님이었다. 이름은 방영준. 서울에 있는 한 여자대학에서 윤리학을 가르치던 불자 교수다. 정년 후 시간이 넉넉해진 방 교수는 그동안 못한 수행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가 택한 수행은 집에 있을 때 청소하고 설거지도 하는 청소수행. 본으로 삼은 것은 『증일아함 11권』 「선지식품」에 나오는 바보수행자 출라반타카였다. 경전에 따르면 출라판타카는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이었지만 머리가 나빠 부처님의 설법을 기억하지 못했다. 실망한 그는 탄식하며 환속을 하려고 했다. 부처님은 그에게 새로운 수행법을 일러주었다. 아침저녁 기원정사 마당을 쓸고 외출에서 돌아오는 비구들의 발을 닦아주게 했다. 그때마다 비구들은 ‘쓸고 닦으라(拂垢除塵)’는 법문을 일러주었다. 하찮은 일을 마다않고 수행한 그는 마침내 마음의 번뇌를 쓸어내고 신구의身口意 삼업으로 짓는 나쁜 습관을 깨끗하게 닦아낸 끝에 존경받는 성자가 되었다. 이 이야기에 감동한 방 교수는 정년을 하자 출라판타카를 스승으로 삼아 자신도 쓸고 닦는 수행을 시작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