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설법연구원 동출 스님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설법연구원 동출 스님
  • 김우진
  • 승인 2018.12.24 18:1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사의 마음으로 이어온 30년문서포교인연

설법연구원장 동출 스님은 매년 불교활동가상을 만들어 후원해오고 있다. 1994년 종단 개혁을 몸으로 겪으며 재가 활동가들의 중요성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올해까 지 51명에게 1억여 원을 후원했다. 설법연구원의 활동은 문서포교의 과정이었다. 월간 「설법문안」과 「설법」을 발행하여 일선 법회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사찰문화 연구원에서 진행하던 『전통사찰총서』 21권 완간에 협조하였으며, 『불교설법전서』 10권 시리즈도 마무리 지었다.

 

| 설법과 전법, 부처님 가르침을 전한다

“사실 스님들이 맡는 역할이 많잖아요. 수행 해야 지, 기도도 해야지, 신도가 오면 상담도 하고, 상이 있으면 시다림도 하고, 공양주 역할이나, 사찰 차 량 운전도 하잖아요. 스님 혼자 사는 작은 절에 가 면 그런 모습을 더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양 한 역할 속에서 부처님 가르침이 적용될 수 있거 든요. 각각의 소재들을 법문에 활용하면 전법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설법연구원의 간행물은 생활 속의 모든 상황을 소재로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법회 때 할 수 있도록 발간되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법 회에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이야기들을 문서로 만 들었다. 이와 같이 스님들의 설법에 도움을 주는 매체를 만든 것은 설법연구원이 처음은 아니다. 월간 「법회」라는 이름의 간행물이 1980년대 있었 다. 동출 스님도 학인 시절 그 잡지를 즐겨 읽으며 도움을 받았으나 1988년 즈음 폐간되었다.

동출 스님은 설법연구원에 들어오기 이전부 터 문서포교를 지속해왔다. 지금의 정토회 전신인 정토포교원에서 3년 정도 월간 「정토」의 주간을 맡기도 했으며, 중앙승가대를 다닐 때는 승가대 신 문사 기자로도 활동했다. 문서포교에 대한 인연이 설법연구원과 솔바람 출판사까지 이어졌다.

“설법연구원이나 솔바람 출판사는 이익보다 가치를 더 생각했어요. 전법을 해야 한다는 생각 으로 그동안 책을 만들어 왔습니다. 금전적으로 이익이 되지 않아도 불사를 한다는 생각으로 활동 했죠. 힘든 시기도 많았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미 2019-03-26 23:11:41
실제로 뵙고 느낀 건 소탈한 성품에서
나오는 인간미입니다.
재가불자로 붓다 그리고 스님들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적 행보입니다.
스님, 존경합니다.

ㅁㄱㅅ 2019-01-11 11:13:30
존경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