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쓰는 불교개론] 불교 성전의 언어적 변용
상태바
[다시 쓰는 불교개론] 불교 성전의 언어적 변용
  • 장휘옥, 김사업
  • 승인 2018.12.2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그대들에게 뗏목에 비유하여 나의 가르침(=법)에 대 해 설했나니, 그것은 건너기 위함이지 움켜잡기 위함이 아니다. ... 법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법 아닌 것(非法)이야.” (『맛지마 니까야』 22)

 

| 변용의 진실

아함과 니까야, 그리고 대승경전을 포함한 모든 고전적 불교 문헌은 석가모 니의 말씀 100% 그대로라고는 할 수 없고, 오랜 세월에 걸친 변용이 혼재되 어 있으며, 그 가운데 순수 석가모니의 말씀만 추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에 가깝다는 것을 지난 11월호에서 밝혔다.

그런데 마치 녹음한 파일처럼 석가모니 육성 그대로의 가르침이 저기에 한 권의 책으로 있다고 하자. 그 책이 아무리 완벽하다 해도 내가 읽고 음미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책을 읽고 음미한다면, 엄 격한 의미에서 그 순간부터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나의 내부에서 변용되기 시작한다.

온도계가 26도를 가리키고 있지만 저마다 실제로 느끼는 온도는 각각 다르고, 나 한 사람만 보더라도 건강 상태나 기분에 따라 24도 또는 29도로 도 느껴질 수 있다. 26도가 24도 또는 29도로 변용되는 것이다. 경전 한 구절 이 나에게 주는 의미와 감동은 어제와 오늘이 ‘다를’ 수 있고, 연륜과 안목의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르게’ 들린다. ‘다르다’는 것은 변용을 뜻한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이런 점들을 고려한다면,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도 변용될 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자세에 의해서도 당연히 변용된다. 물론 여기 서의 변용은 석가모니 가르침에 대한 해석의 차이, 언어적 표현의 차이를 말 한다. 변용을 절대로 허락하지 않는다면, 그냥 그것으로 저기에 그대로 두라 는 것이므로,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창조적 해석과 음미, 소통의 금지일 수 도 있다.

불교는 이 변용을 어떻게 바라볼까. 불교의 핵심 교리가 연기緣起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연기를 간단히 말하면, ‘조건에 의한 생 성’이다. 모든 것은 그때그때의 조건에 따라 생겨났다가, 조건이 다하면 소멸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건에 상관없이 그것 자체로 영원히 존재하는 것은 없다. 때문에 모든 것은 변하며 무상無常할 수밖에 없다.

나의 기분이나 안목도 조건에 해당하며, 시대와 장소, 연구자의 자세도 조건에 해당한다. 이들 조건에 따라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다르게 나타난다. 이런 사실도 연기가 의미하는 바에 포함된다. 따라서 불교는 원리적으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도 변용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문제는 변용 될 수 있는 자신의 가르침에 대해 석가모니가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에 있다. 도쿄(東京)대학 시모다 마사히로(下田正弘) 교수의 학설을 중심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보자.

 

| 성전의 언어적 변용을 허용하는 불교의 전통

석가모니 당신 스스로가 성전의 언어적 변용을 허용한다고 볼 수 있는 근거로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범천梵天 권청勸請의 설화’이고, 두 번째 는 ‘뗏목 비유의 경전’이며, 세 번째는 ‘해당 지방어로 설법하라는 권유’이다.

석가모니의 생애를 전하고 있는 다양한 전기들이 있다. 전기들은 전승 되어 온 계통도 다르고, 내용도 다르다. 하지만 모든 전기에 거의 빠짐없이 나오는 장면이 몇 개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범천梵天의 권청勸請’이다. 불교 성전은 바로 이 범천의 권청에 의해 처음으로 출현한다.

석가모니는 깨달음에 이른 직후, 연기의 이법은 심오해서 사람들에게 언어로는 전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설법을 단념하려고 했다. 그런데 범 천, 곧 바라문교의 최고신인 ‘브라흐만’이 석가모니의 이런 마음을 알고 깜짝 놀라 이대로는 세상이 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석가모니 앞에 나타나, 이해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라며 세 번이나 간청하여 석가모니는 이윽고 말 로써 설법하기로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