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나를 흔들다] 부처님이 내게 주신 위로와 가피
상태바
[불교, 나를 흔들다] 부처님이 내게 주신 위로와 가피
  • 김둘남
  • 승인 2018.11.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 박혜상

부처님과 인연을 생각해보니 지금으로부터 2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내 나이 23살, 그리움과 보고픔으로 힘들어했던 시기였다. 어느 날 문득 오후 늦은 시간 퇴근을 하고서 절을 찾아갔다. 커다란 법당 한 귀퉁이에 그냥 오도카니 앉아있었다. 처음 찾아간 커다란 법당에는 아무도 없었지만 무섭지도 두렵지도 않았다. 오히려 마음이 편안했다. 힘들었던 그동안의 일을 생각하며 나는 그 법당에서 소리 없이 참 많이 울었다.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던 유년 시절. 내 어린 시절엔 부모님보다 더 나를 챙기며 사랑을 주었던 큰언니가 있었다. 어려운 형편에 육 남매를 키우시느라 살기 바빴던 부모님은 우리를, 아니 나를 사랑해 주거나 관심 가져주지 않았다. 사랑과 관심과 믿음이 필요한 어린아이에게는 가혹한 일이었다. 그 사랑과 관심과 믿음을 주는 부모의 자리를 큰언니가 메워주었다. 큰언니는 나에게 부모 같은 크나큰 존재였다.

사춘기 시절을 보내며 몹시 방황하고 힘들었어도 나에 대한 큰언니의 믿음을 알고 있었기에 공부하며 삐뚤어지지 않고 바르게 자랄 수 있었다. 큰 언니의 믿음을 알고 있었기에 사랑받기 위해 언니에게 웃음 주는 일만 했었다.

그런 큰언니가 결혼을 했다. 그러면서 큰형부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됐다. 형부 가족들이 모두 이민을 가게 돼 언니도 큰형부와 함께 떠나야만 했던 것이다. 그 누구보다 믿고 의지했던 소중한 언니…. 언니가 그 먼 곳으로 가버리니 그 빈자리를 견디기엔 너무 힘들었다. 그 당시는 지금처럼 전화를 자주 할 수도 없었고, 편지를 써도 답장받기까지 3주 이상이 걸리던 시기였다. 스물셋 여린 나는 부모 같은 언니가 멀리 떠나 의지할 곳이 없어졌다는 생각에 힘들어하고 방황했었다. 그때였다. 그렇게 힘들어하며 마음을 잡지 못할 때 직장에 같이 근무하던 언니가 자기가 다니는 절을 소개해준 것이었다. 그렇게 처음 부처님과의 인연을 맺었다.

마음이 힘들고 언니가 보고 싶을 때는 부처님을 찾아갔다. 부처님은 항상 그 자리에 계셨다. 일 년을 넘게 절에 다니니 점차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었다. 마음을 추스르며 절에서 청년회 활동을 시작했다. 언니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을 이겨낸 절에서 또 다른 인연들을 만났다. 봉사도 하고 기도도 하며 힘든 시기를 잘 견뎌냈다. 그즈음에는 큰언니와 형부도 잘 적응해서 지내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큰언니와 형부도 먼 나라에서 잘 지내고 있다고 하니 이것이 다 부처님의 가피라고 생각하게 됐다.

그동안 나는 차츰 직장생활도, 일상생활도 열심히 하며 지냈다. 회사에서도 활기차게 지내다 보니 사내 연애로 1993년에 결혼도 하게 됐다. 결혼을 하고 애기를 낳고 생활하다 보니 절에 자연스럽게 가지 못하게 됐다. 그러다 시댁도 서울이고 남편도 마침 발령을 받아서 결혼 1년 만에 서울로 이사를 가 6년을 살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