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벽화이야기] 여수 흥국사 선재동자순례도
상태바
[사찰벽화이야기] 여수 흥국사 선재동자순례도
  • 강호진
  • 승인 2018.11.2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엄경』 「입법계품」의 진의를 담아낸 선재동자순례도
사진 : 최배문

예전에는 갓 불문佛門에 든 수행자에게 허락되지 않는 금서가 있었다. 호기심에 슬쩍 들춰보기만 해도 ‘네까짓 게 어디 감히’라고 스승에게 혼쭐이 나던 책의 이름은 『화엄경』이다. 얼마나 대단한 경이기에 이리도 호들갑인지 의아하겠지만, 지금도 『화엄경』은 사찰승가대학의 최고학년인 대교반大敎班에 올라가야지 배울 수 있는 과목이다. 학인들끼리는 대교반을 화엄반이라 부른다. 『화엄경』을 배운다는 자부심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화엄경』을 읽다가 눈이 번쩍 뜨여 경을 머리에 인 채 눈물을 뚝뚝 흘렸다는 보조 지눌의 근기를 지닌 것은 아니다. 도리어 대부분은 『화엄경』을 배우면서 반감이 싹트기 시작한다. 경전의 가르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강원講院을 졸업한 후에는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승려도 많고, 판타지 소설로 일축하는 불교학자도 적지 않게 만났다. 여기서 그치면 그나마 다행이다. 『화엄경』을 자신의 깜냥으로 잘못 이해한 경우는 다스릴 약도 없다. 최근에 읽은 한 논문에는 이런 내용이 등장한다.

“승열바라문은 험준한 검산劍山의 단애절벽에서 고행을 하고 있었는데, 선재동자가 보살행에 대해 묻자, ‘이 험준한 산에 올라 활활 타오르는 불 속에 몸을 던지면 너의 보살행이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답을 한다. 하지만 선재동자는 그와 같은 문답을 의심하고 그렇게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다시금 구도의 길을 떠난다. (중략) 결국, 승열바라문의 잘못된 가르침, 만족 왕의 광폭함, 바수밀다의 애욕을 통해 선재동자는 다시금 자신을 자각하고, 올바른 보살행을 구하고자 여정을 떠나게 된다.”

 

그러나 『화엄경』에선 선재가 승열바라문을 만나는 장면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승열바라문을 의심하던 선재동자는 여러 신중神衆의 법문을 듣고 바라문이 진실한 선지식임을 깨달아서 엎드려 절하며 말했다. “제가 거룩하신 선지식을 알아보지 보지 못하고 착하지 못한 마음을 내었나이다. 거룩하신 이여, 부디 저의 참회를 받아주소서.” (중략) 선재동자는 즉시 칼산에 올라 불구덩이에 몸을 던졌다. 떨어지는 와중에 보살의 선주善住삼매를 얻었고, 몸이 불꽃에 닿으면서 해탈의 즐거움인 신통삼매를 얻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