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소식] 고려대장경연구소, 홈페이지 개설 외
상태바
[교계소식] 고려대장경연구소, 홈페이지 개설 외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쁨나누기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려대장경연구소,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해인사 고려대장경연구소(소장 종림 스님)는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해인사 소개 및 장경도감, 학술자료, 경전열람, 해외불교 인터넷 사이트(site) 접속 등을 제공합니다.

인터넷(Internet)은 1968년 군사목적으로 사용되었던 컴퓨터 정보교류망을 시작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이기종의 컴퓨터를 연결, 이들 컴퓨터 자원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게 하는 것으로 1969년 ARPANET, NSFNET 등 몇 개의 네트워크를 근간으로 출발했습니다. 1980년대 말부터 탄생지인 미국에서 유럽, 호주, 남미, 아시아 등 세계 각국으로 퍼지기 시작, 이제는 전세계를 연결하는 하나의 거대한 거미줄망처럼 존재하는 인터넷은 '95년 현재 약 4백85만 대 이상의 컴퓨터가 연결돼 있고, 그 이용자 또한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물경 3천5백여만 명에 이르고 있는 현대의 정보창고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아직까지 불교계의 인터넷 활용이 미흡한 시점에서 고려대장경연구소의 앞선 행보는 한국불교를 세계에 소개하는 뜻깊은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고려대장경연구소는 경허대선사 이후 한국 근현대 큰스님들의 법맥과 행장을 소개하는 란을 신설하고 경전열람과 학술논문 등을 지속적으로 보강하는 한편 고려대장경 입력 기념 국제학술대회, 한글대장경 전산화 및 고려대장경의 교정, 경전별 검색프로그램의 개발, 통신망을 통한 포교사업의 확충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문인력과 재원확보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불교계의 커다란 사업에 불자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연락처 : 고려대장경연구소 0559) 31-1023

우리는 선우, 불교국가지원

지난 3월 캄보디아 승단교육을 위해 매월 1천달러를 지원하는 등 지난 해부터 해외포교를 추진해온 재가신행단체 우리는 선우(공동대표 남지심, 박광서)에서 최근 가칭 국제선우(회장 정승연)를 결성하고 전쟁과 경제낙후로 인해 불교중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불교국가의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지난달 4일 국제선우는 주한미얀마대사관에서 미얀마의 승려종합대학으로 5백여 명의 스님들이 재학하고 있는 싸나불교대학에 기부금 1천달러와 문구류를 전달하고 매월 1천달러씩 승려교육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국제선우는 세계 속에서 불교를 중흥시키기 위해 각 나라의 불교도들이 서로 울타리가 되어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0여 명의 회원이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앞으로 국제선우는 몽골, 티벳 등의 동남아 불교국가의 적극적인 지원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국불교 정성을 널리 알릴 불자들의 동참을 기대해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