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헌의 인생독법
상태바
조용헌의 인생독법
  • 조용헌
  • 승인 2018.07.20 09: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수록 자유로워지는 내 운명 사용법
조용헌의 인생독법
저작·역자

조용헌 지음

정가

19,800

출간일 2018-07-20 분야 인문
책정보

판형_180*224mm|두께_19mm|344쪽|4도|ISBN 978-89-7479-435-4 (0310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강호동양학자 조용헌이 30여 년 주유천하하며 체득한 인생독법!
운명도 바꿀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전수하다

‘강호동양학’이라는 독자적인 인문학을 개척하며 독창적 글쓰기를 해온, 외곬의 문필가 조용헌의 글 모음. 20대 중반부터 남들이 《자본론》을 탐독할 때 풍수서(風水書)와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에 탐닉하고, 휘황한 도시로 사람들이 모여들 때 홀로 명산대천을 풍찬노숙 주유하며 강호의 낭인들과 우정을 쌓아왔다. 아웃사이더의 길이었다. 그 길 위에서 써내려간 글은 과학적 합리성이 우선하는 분위기 속에서 오히려 빛을 발했다. 풍수와 사주명리, 유(儒) · 불(佛) · 선(仙) 고수들에게서 체득한 자연과 인생의 이치, 구전되는 기담과 야사 등이 그의 날카로운 혜안을 거쳐 삶을 이롭게 하는 보편적 지혜로 벼려졌기 때문이다. 명산과 강호에 깃들어 있는 ‘살기 위한’ 치열한 몸부림과 정신적 여유와 멋 등 디지털 시대에 점점 사라지고 있는 옛 문화와 선조들의 일상사는 삶에 대한 생기(生氣)를 일으키며,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힘이 되었다.

인생, 쉽지 않다.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다. 지성과 이성으로 내린 선택과 판단이 절대적이지 않음을 느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철저한 자본주의 경쟁에 내몰려 남녀,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모든 세대가 미래를 두려워하며 살아가는 지금, 이 책이 삶의 작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위로

글 | 조용헌

강호동양학자, 사주명리학 연구가, 칼럼니스트. 보이는 것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감지하는 혜안을 지닌 이 시대의 이야기꾼. 강호(江湖)를 좋아하여 스무 살 무렵부터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을 드나들며 수많은 기인, 달사, 학자들과 교류하고, 700여 개의 사찰과 고택을 답사했다. 문(文)・사(史)・철(哲)・유(儒)・불(佛)・선(仙)・천문・지리・인사 등을 터득한 그의 학문 세계를 강호동양학이라 일컫는다. 미신으로만 여기던 사주명리학을 좋은 삶을 살기 위한 방편이자, 철학과 인문학으로 대접받는 첫 기단을 올린 장본인이다. 문필가로서의 그의 문장은 동양 산수화의 부벽준처럼 거칠 것 없이 시원하다는 평을 듣는다. 그간의 저서를 통해 그는 한국인의 ‘마음의 행로(行路)’를 이야기하고 있다. 아주 먼 과거에서 시작하여 미래로 이어지는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이다. ‘독만권서(讀萬卷書) 행만리로(行萬里路)’,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여행을 통해 경험하고 실천함으로써 이치를 궁구하고, 마침내 무한한 대자연의 이치를 깨달아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게 그가 전하는 메시지이다.

주요 저서로는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조용헌의 사찰기행》 《5백년 내력의 명문가 이야기》 《방외지사》 《조용헌의 고수기행》 《동양학을 읽는 월요일》 《조용헌의 휴휴명당》 《동양학을 읽는 아침》 등이 있다. 현재 〈조선일보〉 칼럼 ‘조용헌 살롱’을 2004년부터 14년 넘게 연재중이며,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석좌교수로 있다.


그림 | 박방영 화백

해, 달, 산, 물, 나무, 바위, 꽃, 말, 닭, 사람…. 만물이 어우러진 그의 화폭에는 자유와 활력이 넘실거린다. 역동적이면서도 섬세한 붓놀림은 추사의 선(線)을 떠올리게 한다. 들판을 내달리던 고구려 시대부터 남녘과 북녘의 통일까지 이 땅에 흐르는 이야기를 담아내며, 세상 모든 것이 ‘통(通)’하는 날을 꿈꾼다.

목차 위로

서문 : 인생, 이성으로 풀리지 않을 때 명산대천 속에 나를 풀어놓다

1장 천시天時, 우주의 시계로 나의 위치를 가늠하다

1 독립불구 돈세무민 : 이 세상에 죽으라는 법은 없다
2 화치승룡 수탕기호 : 불은 용으로 물은 호랑이로 다스리다
3 재다신약 식신생재 : 재물이 많으면 몸이 약해진다
4 궁합 : 성(性)과 재물보다 윗길인 대화
5 지자요수 관화유술 : 세상살이 긴장을 풀고 당기는 전문가
6 인연 : 저승사자를 돌려보내다
7 음양오행 ․ 1 : 그늘의 힘
8 음양오행 ․ 2 : 조화와 균형을 위한 시스템적 사고
9 천시 : 큰 인물은 하늘과 인간이 만든다
10 꿈 : 인생이란 대몽 속에서 소몽을 꾸다
11 보호령 : 절체절명 고비를 넘기는 영적인 힘
12 운종룡 풍종호 : 농사, 용과 별과 습토의 노래
13 항렬 : 기러기의 비행과 가문의 계보
14 신후지지 : 죽음에 대한 예행연습
15 신외무물 : 몸은 보이는 마음이다
16 북두칠성 : 하늘의 시계를 보고 나의 위치를 알다
17 사십구일 : 우주의 자궁에서 머무는 시간

2장 지리(地理), 길은 늘 사방으로 열려 있다네

1 명당 : 잘 먹고 잘 자고 잘 웃는 그곳이 좋은 터
2 산의 관상 : 동네 장날도 아무렇게나 정하지 않았다
3 십승지 : 사람을 살리는 땅으로 가라
4 문경새재 토끼비리 : 길이 험하니 늦다고 꾸짖지 말게나
5 황매산 운구대 : 인생 안 풀릴 때 독선기신하라
6 부춘마을 : 지리산에 오면 굶어죽는 사람 없고 자살하는 사람 없다
7 나주 남파고택 : 쌀과 해상무역 중심지이자 저항의 뿌리
8 변산반도 ․ 1 : 홍길동과 실학의 발원지
9 변산반도 ․ 2 : 변방에서 움튼 만민평등의 꿈
10 삼남 이야기 : 충청도는 옷 ․ 전라도는 맛 ․ 경상도는 집
11 문경 주암정 : 주암정 연못에서 만난 신선
12 선운사 미륵불 : 낡은 세상을 해체하고 새 세상을 만드는 부처
13 무신란 : 그날 왜 노비 도적들은 움직이지 않았나
14 투금탄 : 황금을 강물에 던져 버리다
15 산청 필봉산 : 인걸과 지령의 신비로운 관계
16 순창 남산대 : 범이 웅크리고 용이 꿈틀대는 터
17 월출산 구림마을 : 남쪽에 제일가는 그림 같은 산
18 황등제 ․ 눌제 ․ 벽골제 : 3대 저수지가 가득하면 흉년은 없다
19 양백지간 : 한반도에서 가장 안전한 땅
20 변산 부사의암 : 절대 고독의 터
21 침향 : 수백 년 응결된 기도의 향
22 천산산맥 이시쿨호 : 불 위에 흐르는 물, 섞여야 건강하다
23 용의 입술 : 곤륜산처럼 무거워야 하는 입
24 유상곡수 : 술잔을 강물에 띄워 마시니 더 바랄 게 무어랴
25 중국 원명원 : 황제 3대가 꾸민 환상의 정원
26 이탈리아 소렌토 : 사이렌 여신과 옥녀의 가야금
27 크레타섬 크노소스 궁전 : 고대의 제사장과 시공을 넘나들며 대화하다

3장 인사(人事), 빈손으로 와서 무엇을 가지고 돌아갈 것인가

1 축사의 달인과 워딩의 비결
2 뱃사람 ․ 상인 ․ 농부…, 그 다음을 준비하다
3 꽃을 보며 인생 템포를 늦추다
4 홀로 나를 달래며 철이 들다
5 벼슬, 칼날에 묻은 꿀을 핥는 일
6 키신저를 만든 사부 크레머
7 죽음을 극복하는 의식
8 조선을 흔든 반란의 혼맥
9 민족종교는 왜 전라도에서 싹텄을까
10 이문잉보인 하는 친구가 그립다
11 ‘주머니 속 작은 종교’가 세계사를 바꾸다
12 인생 이모작의 소프트랜딩 비결
13 중년에는 살롱으로 가라
14 최강의 휴식법, 달빛 아래 강가를 거닐다
15 무엇으로 ‘독립’할 것인가
16 없으면 제 힘으로 만들며 가라
17 손님을 환대하며 전승된 판소리
18 앵무새가 알렉산더에게 전해준 메시지
19 나는 어떤 묘도문자를 남길 것인가
20 제대로 돈 쓰는 법
21 지관의 직업윤리
22 이제는 숲에 가서 쉬어야 한다
23 빛과 그림자를 알면 인생이 가벼워진다
24 피 ․ 땀 ․ 눈물 ․ 여행 ․ 독서

부록 : 운명을 바꾸는 여섯 가지 방법

상세소개 위로

기복(祈福)으로 보고 따르면 문제가 되지만
삶의 지혜로 참고하면 유익하다

내일 당장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게 인생이다. 앞날에 대한 두려움이 저자로 하여금 사주팔자(四柱八字)와 《주역(周易)》을 연구하게 만들었다. 왜 미신을 연구하느냐는 숱한 비난과 조롱을 들었지만 어떤 수를 쓰더라도 불행을 조금이라도 피할 수 있거나 최소한의 대책을 마련해놓을 수 있다면 비난을 무릅쓰고서라도 강구해야 된다고 저자는 판단했다. 그러나 여기에 지나치게 기대는 것도 문제다. 상식과 이성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도 무조건 점에 의지하게 되는 태도가 그것이다. 이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지성에 대한 불경이다.

저자는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삶의 지남침 역할을 해온 풍수, 명리학, 음양오행 사상을 ‘우리 삶을 다르게 보는 각도’로 바라보고 이용할 것을 권유한다. 다른 각도에서 본다는 것은 나를 객관화시킨다는 뜻이다. 함부로 덤비지 않고 불행 속에 빨려들지 않는 순간적인 힘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주역의 64괘에서 28번 택풍대과(澤風大過)를 주목한 이유가 여기 있다. 택풍택과는 위로는 연못물이 출렁거리고 아래로는 센 바람이 불고 있다. 대들보가 흔들려 집이 무너질지도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을 가리키는 괘이다. 누구나 인생에서 이런 때가 온다. 이 때를 닥쳐 어떻게 해야 하는가. 주역에는 ‘독립불구(獨立不懼 )돈세무민(遯世無悶)’하라고 되어 있다. ‘홀로 서 있어도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나가지 않고 숨어 있어도 번민하지 말라.’는 내용이다. ‘독립불구 돈세무민’하겠다는 담대함! 인생에서 이 괘의 의미를 알고 자세를 갖춘다면 ‘점’ 따위는 보지 않아도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운명은 홀연히 바뀌는 것이 아니라
날마다 조금씩 바뀌는 것

저자는 인생 공부의 길에도 좌도(左道)와 우도(右道)가 있다고 말한다. 좌도는 빠른 길이고 우도는 느린 길이다.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 좌도의 길은 피 · 땀 · 눈물을 흘리며 가는 길이다. 부모가 일찍 죽거나 집안이 망하거나 병에 걸리는 등 타고난 조건들이 피, 땀, 눈물을 흘리게 한다. 그 고통과 고비를 넘기가 힘든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거부하면 인생 파탄의 길밖에 없다. 내 삶의 조건을 탓하지 말고 정면으로 돌파하면 어떻겠는가. 인생은 의외로 또 쉽게 풀린다. 천천히 가는 우도는 ‘독만권서(讀萬卷書)와 행만리로(行萬里路)’의 길이다. 만 권의 독서를 하고 만 리의 여행을 해보는 것이다. 독서는 역사책과 경전을 읽는다. 역사책의 묘미는 바둑처럼 복기(復碁)해보는 데 있다. 복기에서 교훈과 통찰 그리고 식견이 축적된다. 경전은 마음이 어지럽고 불안할 때 진정시켜 준다. 감정이 넘치지 않게 조절해 준다. 또 여행은 새로운 사건과 상황에 맞닥뜨릴 때마다 통찰이 오고 대범해진다. 그 에너지가 모여 인생의 크고 작은 불행과 위기를 최소화하여 넘길 수 있다. ‘타고난 팔자는 바꿀 수 없다!’ 저자는 철저한 운명론자이다. 그러면서도 운명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설득한다. 책을 읽고 여행을 하고 요가를 하고 불을 보고 달빛 강가를 걷고 악기 하나쯤 다뤄보라는 등. 이러한 매일 매일의 작은 노력들이 좋은 기운을 불러오고 운명의 흐름을 바꾼다. 결국 운명을 뚝딱 바꿀 수는 없지만 날마다 조금씩 노력하면서 비로소 ‘철이 든다’.

철삿줄과 갈빗살의 조화,
오래된 이야기가 인생을 부드럽게 한다

미국의 어느 통계학자는 상고시대부터 지금까지 인간으로 태어나 살다 간 이들을 약 1,060억 명이라고 추정한다. 그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남겨놓은 이야기는 얼마나 많을까. 살다보면 이성으로 판단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싶은 때를 만난다. 저자는 나라 안팎을 주유하며 수많은 이야기를 채집한 채담가이기도 하다. 그는 말한다.

“상식과 이성에 바탕을 둔 사회과학이 철삿줄이었다면 내가 터득한 강호의 동양학은 갈빗살이다. 갈빗살은 연해서 치아가 부실해도 먹기가 편하다. 철삿줄만 가지고는 나이 들어서 힘들다. 나이 들어서도 계속 철삿줄만 씹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쉰 살이 넘어가면 생로병사가 한꺼번에 밀려온다. ‘부질없이 세월만 보냈다. 먹고 산다고 한평생 그냥 보내버렸구나.’는 허무감이 밀려온다. 철삿줄 가지고는 이 50세 이후의 허무감을 달랠 수 없다. 갈빗살이 좀 필요하다. 이 갈빗살은 도시적인 경쟁 메커니즘을 벗어나 산천에서 유람하며 사는 법을 안내한다. 유유자적하며 사는 삶이다.”

이 책에는 작가의 땀 냄새 발 냄새 나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우리가 모르는 역사적 사실들이 씨줄날줄로 엮여져 있다. 추노꾼을 피해 노비들이 최후까지 숨어들었던 한반도에서 가장 안전한 땅은? 왜 충청도는 옷, 전라도는 맛, 경상도는 집을 중시했나? 토끼가 지나는 길을 따라가야 했던 위험천만한 벼슬의 길은? 기러기의 비행을 떠올리는 항렬에 숨은 지혜는? 이 오래된 이야기들을 통해 급속한 사회 변화 속에서 온갖 경쟁에 내몰리며 점점 강퍅해진 현대인의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해준다. 세상을 보는 시각이 넉넉해진다고 할까.

1장 천시(天時), 우주의 시계로 나의 위치를 가늠하다 : 삶의 유용함으로 접근하는 오래된 지혜 이야기. 신의 섭리는 세 가지로 나타난다. 지분(知分), 지지(知止), 지족(知足)이다. 자기 분수를 알고, 그칠 줄을 알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다. 이것이 지명(知命)이다. 인생의 시행착오는 자기 분수를 모르고 과욕을 부리는 데서 온다. 과욕을 부리는 것을 ‘적극적’이라고 착각하고, 분수를 지키려는 노력을 ‘소극적’인 태도로 평가절하하는 경우가 많다. 팔자의 핵심은 때를 아는 것이다. 내 인생이 지금 봄인지, 여름인지, 가을인지 겨울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눈 내리는 한겨울에 씨 뿌리려고 덤벼드는 사람은 때를 모르는 사람이다.

2장 지리(地利), 길은 늘 사방으로 열려 있다네 : 땅 이야기.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기반으로 땅에 관한 이치, 즉 지리(地理)를 체계화한 조상들의 논리체계이다. 땅의 기운을 접함으로써 복을 얻고 화를 피하자는 것이다. 동네 장날도 주변의 풍수적 원리를 참고해 정할 만큼 자연의 이치를 받든 선인들, 핵심은 균형이다. 강한 부분은 눌러주고 약한 부분은 보강해주는 조화로움이다. 조화를 이루면 모든 것이 통한다고 보았다. 자연과 인간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순응해온, 우리 땅 곳곳에 스며있는 선조들의 발자취를 되새긴다.

3장 인사(人事), 빈손으로 와서 무엇을 가지고 돌아갈 것인가 : 이상을 꿈꾼 혁명가, 풍류가, 철인(哲人)과 도사, 선비, 고승에서 재벌, 문인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빛과 그림자가 공존하는 사람살이를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다. 없으면 제 힘으로 만들며 가라, 입은 곤륜산처럼 무겁게 하라, 꽃을 보라, 토론하라……,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독립(獨立)’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본다.

〈부록〉 인생을 바꾸는 여섯 가지 방법!
“스스로 자기 운명에 개입하라”

실력과 노력만으로 되지 않는 일이 있다. 충분한 노력에도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그때의 실망과 우울, 좌절이 깊어지면 삶은 파탄 지경에 이르고 만다. 이때 우리는 어떻게 추슬러야 할까? 어디까지 노력해야 할까? 행복은 어느 정도까지 구해야 할까?

팔자와 운명은 정해져 있는가? 수많은 선택의 순간이 쌓여 나의 현재 모습이 결정된다. 선택의 순간에 저쪽이 아닌 이쪽을 선택한 이유를 파고 들어가다 보면 팔자와 섭리에 닿는다. 당시에는 현실적인 이해타산이나 이성적 판단이라고 여기지만 무의식에 내린 판단이 더 크게 작용한다. 무의식이 이끌어낸 결정과 판단이 결국 팔자가 된다. 쇼펜하우어는 이를 가리켜 ‘맹목적인 의지’라고 표현한다. 지성이라고 하는 것은 맹목적인 의지의 하인이라는 것이다. 불교적인 관점에서 업(業, Karma)이라고 한다.

팔자는 바꿀 수 있는가? 저자는 10% 정도는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적선, 둘째 스승, 셋째 기도와 명상, 넷째 독서 다섯째 명당(明堂), 여섯째 지명, 자기 팔자를 아는 것이다. 저자가 30여 년 동안 고금의 문헌들을 보고 수없이 여행하고 만난 사례들을 정리한 결과이다. 이 여섯 가지에 대한 이야기가 부록에 담겨있다. 스스로 자기 운명에 개입하려는 적극적인 사람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진다.

책속으로 위로

서문 중에서

동양의 풍수나 명리학은 2,0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음양오행의 거대담론에 기대고 있다. 이 오래된 거대담론은 충분히 매력이 있다. 우리 삶을 다른 각도에서 보게 만든다. 다른 각도에서 본다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여유를 갖게 해준다. 특히 대자연과의 교감과 조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 교감에서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조상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재다신약한 팔자에서 가장 큰 위기는 재물이 들어올 때다. 대운에서 재물이 들어오는 해에는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은 재물이 들어오는 해가 좋지만, 재다신약은 재물이 화근이 된다. 이때에 닥쳐서는 재물을 주변에 많이 풀어야 한다. 결국 재복(財福)이 있다는 것은 돈을 쓸 수 있는 입장을 의미한다. 통장에 수백억 넣어두고 주변 사람들에게 인색한 사람은 결과적으로 재복이 없는 팔자와 같다. - 1장 2 재다신약 식신생재, 재물이 많으면 몸이 약해진다 (29쪽)
 

수산(水山) 선생이 내가 사는 아파트를 방문했다. 내가 아프다니까 걱정되어 온 것이다. 아파트 문을 열고 들어온 수산 선생의 얼굴 표정이 굳어지는 게 아닌가.

“왜 그럽니까? 뭐가 있습니까”
“저승사자가 이 집에 와 있네요. 우선 임시방편으로 보냈습니다.”

사람이 죽음에 임박하면 저승사자가 미리 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이사를 가는 것도 방법이다. 우선 번지수를 바꿔야 한다. 다음날 바로 택시를 타자마자 기사에게 주문했다.

“분양 중이거나 어디 분양 안 된 아파트 있으면 그쪽으로 가봅시다.”

이렇게 해서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이 이사를 하게 되었다. 지금 생각하면 12년 전인 2006년 병술년에 나는 죽을 수도 있었지만 죽지 않고 명을 이었다. 운명을 바꾸는 방법 중의 하나가 인연복이다.
- 1장 6 인연, 저승사자를 돌려보내다 (42쪽)
 

해는 남자, 달은 여자다. 체질에도 음체질과 양체질이 있다. 소음인과 태음인은 음체질에 속한다. 특히 소음인은 21세기에 가장 최적화된 체질이다. 책상에 앉아서 하는 업무에 가장 적합하다. 성질을 잘 내지 않는다. 차분해서 말실수도 적다. 양 체질은 쉽게 열을 받아서 ‘질러 버리는’ 성격 탓에 손해를 많이 보지만 음 체질은 그렇지 않다. 요즘처럼 네이버나 구글 같은 인터넷 검색엔진이 발달한 시대에는 소음인 체질을 지닌 사람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양 체질은 성희롱이나 돈 문제 같은 사고를 자주 쳐서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 십상이다. 양 체질은 영업직이 맞는다. 부지런하게 돌아다니며 여러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 일을 좋아한다.
- 1장 8 음양오행 ․ 2 조화와 균형을 위한 시스템적 사고 (49쪽)
 

아사나를 자주 하면 허리와 가슴이 펴지고, 뭉친 근육이 풀어진다. 막혀 있던 기(氣)의 통로가 뚫린다. 몸과 정신의 기운이 잘 돌아간다. 업(業. 카르마Karma)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말과 행(行)과 생각으로 인해 생기는 모든 결과가 업이다. 원고 쓸 때 컴퓨터 자판을 두들기나는 자꾸 어깨와 가슴이 오그라든다. 이 오그라드는 업보를 청산해주는 자세가 아사나이다. 농부가 밭에서 일하면서 생긴 여러 병통 즉 농사의 업을 청산해주는 것도 아사나이다.
- 1장 15 신외무물, 몸은 보이는 마음이다 (81쪽)
 

고대의 북방 유목민족들에게 칠성은 하늘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시계였다. 칠성이 가리키는 방향을 따라가야만 했다. 한걸음 더 나아가면 ‘내 인생은 지금 몇 시인가’에 대한 의문을 칠성이 알려준다고 믿었다. 몇 시인가만 알면 대처가 어느 정도 된다. 그런데 우리는 인생의 시간, 즉 타이밍을 알기가 어렵다. 지금이 아침인지 저녁인지, 여름인지 가을인지를 모른다. 봄에 추수하고 가을에 씨를 뿌리면 되겠는가. 봄에 씨를 뿌려야지. 타이밍을 모르는 사람을 가리켜 우리는 ‘철부지’라고 부른다. ‘철(時)’을 ‘부지(不知)’한다는 의미다. 즉 시간을 모른다는 말이다. 삼복 여름에 오리털 파카 입고 다니고 겨울에 바람 숭숭 새는 삼베 속옷 입고 다니면 철부지가 아닌가.
- 1장 16 북두칠성, 하늘의 시계를 보고 나의 위치를 알다 (84쪽)
 

사람이 강력한 지자기를 쐬면 업장이 떨어져나간다. 이걸 ‘자비’와 ‘심판’이 동시에 이뤄진다고 설명한다. 상처 입은 부분을 보듬어주고 품어주는 게 ‘자비’라면, 욕망과 에고(Ego, 자아)를 칼로 치듯이 떼어 버리는 게 ‘심판’의 개념이다. 순례자들은 카일라스산을 한 바퀴 돌면서 기운을 받는다. 라운드 트레킹은 ‘탑돌이’와 같다.
- 1장 17 사십구일, 우주의 자궁에서 머무는 시간 (87쪽)
 

3년 정도 살아봐서 건강에 이상이 없고, 큰 사건사고가 없고, 소송분쟁 사건이 발생하지 않으면 그 터는 명당이라고 봐도 좋다. 터가 안 좋으면 3년 이내에 사단이 발생한다. 3년이 지나도 문제없으면 검증된 셈이다. 좋은 집터는 그 터에서 하룻밤 자고 나면 아는 수도 있다. 잠을 잘 때 숙면이 되는가의 여부다. 잠이 깊게 들고, 자고 나서 몸이 상쾌하면 좋은 터이다.
- 2장 1 명당, 잘 먹고 잘 자고 잘 웃는 그곳이 좋은 터 (93쪽)
 

인터넷 등 각종 영상문화가 발달한 현대는 ‘화면발(畵面發)’의 시대다. 화면발의 시대에 가장 맞는 팔자가 도화살 팔자다. 단, 지성(知性)을 겸비해야 돈이 된다. 지성이 결여된 도화살은 색난(色難)이 발생한다. 색난은 이성 문제로 시끄럽고 어지러운 일을 겪는 것이다. 도화살이 좋다, 나쁘다 가를 수는 없다. 타고난 사주는 인생의 방향에 대한 힌트이다. 어떻게 쓰느냐에 달려 있다. 지성을 갖춘 도화살은 성공의 밑거름이다.
- 3장 2 꽃을 보며 인생템포를 늦추다 (232쪽)
 

어떻게 해야만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은 경지에 들어갈 수 있을까. 그 사람이 공부가 됐나, 안 됐나를 가늠하는 기준은 바로 독락(獨樂)에 있다. 독락이 되는 사람은 공부가 된 것이다. 100세 시대라고 떠들 때마다 밀려오는 걱정은 말년궁핍(末年窮乏)과 말년고독(末年孤獨)이다. 나이 들어 힘 떨어지고 돈 떨어졌을 때 밀려올 고독을 과연 나는 감당할 수 있을까!
- 3장 4 홀로 나를 달래며 철이 들다 (234쪽)
 

신경을 써야 먹고사는 게 현대인의 삶이다. 신경을 안 쓰면 어떻게 먹고살 수 있겠는가! 그 신경 쓴 머리의 열을 식히려면 물 옆을 걸어 다니는 게 좋다. 제주 올레길은 이런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 바닷물 옆을 걸어 다니면 민물에는 없는 소금기가 몸에 들어온다. 짠 기운은 우리 몸의 신장을 강화해준다. 짠맛과 신장은 연결되어 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수기(水氣)를 만들어내는 장부(臟腑)다. 따라서 바닷가 길을 돌아다니면 짠 기운이 신장을 강화해 우리 몸의 수기가 증강된다. 수기가 증강되면 머릿속의 불을 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스트레스를 해소해준다.
- 3장 14 최강의 휴식법, 달빛 아래 강가를 거닐다 (276쪽)

언론사 서평 위로
[부산일보] 이 주의 책 '조용헌의 인생독법' 외 2018-07-26
[문화일보] 이성적 판단만으론 안 될 때 필요한 지혜 2018-07-27
[브레이크뉴스] 불광출판사 “조용헌의 인생독법-알수록 자유로워지는 내 운명 사용법” 출간 2018-07-27
[조선일보] 동성간에도, 남녀간에도 '상단전 궁합'이 맞아야 2018-07-28
[농민신문] 새 책 '발품 팔아 얻은 지혜-강호동양학' 2018-08-01
[매일신문] 조용헌의 인생독법 2018-08-01
[리더스경제] 베스트셀러 '조용헌의 인생독법' 외 2018-08-01
[[불교신문] “기도와 명상, 적선으로 내 운명 바꿀 수 있다” 2018-08-06
[조선일보] 새책 '팔자를 바꾸고 싶다면? 스스로 자기 운명에 개입하라' 2018-08-07
[리더스경제] 8월 8일 베스트셀러 '조용헌의 인생독법' 외 2018-08-08
[오마이뉴스] 타이밍을 모르는 게 '철부지' 2018-08-13
[법보신문] 내 운명 제대로 알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법 2018-08-13
[머니s] 영풍문고 8월 2주 베스트셀러 2018-08-14
[뉴스타운] 영풍문고, 8월 둘째 주 종합베스트셀러 20 선정 2018-08-15
[한국강사신문] 오늘의 운세와 운명이 궁금한가요? 인생의 지혜가 담긴 사주명리학 이야기 『조용헌의 인생독법』 2018-08-20
[일요서울] 풍류에 멋을 더하는 ‘인생 생기’ 독려법 2018-08-20
[대경일보] 강호동양학자 조용헌, 30년 주유천하로 얻은 삶과 운명 2018-08-27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보영감 2018-07-25 02:33:49
재미삼아 보는인생공부. 살아가는 방도는이미 정해져있는법. 허물을벗고 인생을보라.권력도 재력도 다 허무한 무거운 꾸러기일뿐이다 권력에 집착하는 이나 재력에 집착하는이나 어디까지 행복일까. 이웃에 베풀고가라 권력의재력에 대물림은 자식을 망치는주범이다. 성냥갑의 재물도 때가 되면산화되고 빈 검댕이만남긴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