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인도 4 장엄한 엘로라여!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인도 4 장엄한 엘로라여!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순례기, 부처님이 나신 나라, 인도

아침 아홉 시에 있다던 아우랑가바드(Aurangabad)행 버스는 열시가 지나도록 오지 않고, 아잔타 굴원 초입은 이미 사람들로 북새통이다. 버스가 다소 늦어지는 것은 으레 그러려니 하였지만, 그러고도 두 시간 동안이나 하릴없이 배낭을 깔고 앉았자니,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 하나 왜 이렇게 늦느냐고 따지는 사람도 없고 불평하는 사람도 없다. 다만 기다릴 뿐이다.

세 시간 이상이나 지체된 버스 때문에 곧장 엘로라로 가려던 애초의 계획과는 달리 아우랑가바드에서 여장을 풀었다. 시가지를 둘러볼 생각으로 숙소 앞 릭샤왈라(人力車 꾼)에게 아우랑가바드의 명소를 물었더니, 그는 주저없이 '타지 마할(Taj Mahal)'을 댄다. 아우랑가바드에 타지 마할?

띤탈 비하라 내부(좌). 까일리사 사원(우).

의아해 하는 나를 자신있게 데려다 놓은 곳은 비비 카 마키바라(Bibi ka Maqbara)라는 무갈(Mughal) 왕조 아우랑제브(Aurangzeb) 왕비의 무덤이다. 아그라의 타지 마할을 모방하여 만든 것이지만, 한 눈에 보아도 감히 타지 마할의 빼어남에 견줄 만한 것이 못 된다. 입구에서 그냥 돌아서려 하자, 머쓱해진 릭샤왈라가 비비 카 마키바라 왼편으로 보이는 산 중턱을 가리키며 거기에 불교 석굴 사원이 있다고 말한다.

산 아래에서 릭샤를 돌려보내고 굽이굽이 산허리를 돌아 그가 가르쳐준 굴원에 올랐더니 이미 산 아래는 황혼이다. 굴원을 찾는 이가 드문 듯, 이미 폐사(廢寺)의 기운이 완연하다. 안타까운 마음으로 굴원을 돌아보는데, 문득 굴원 입구에 놓인 신발 두 짝이 사람을 놀라게 한다. 납자가 있다? 감실 문을 들어서니 오렌지색 가사 자락이 눈에 들어온다.

까일리샤 사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