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인터뷰] 통도사 반야암 지안 스님
상태바
[만남, 인터뷰] 통도사 반야암 지안 스님
  • 김성동
  • 승인 2018.05.3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생각하는 마음을 항상 일으켜야 합니다.”
사진 : 최배문

3년 전 인도순례 때였다. 지안 스님은 뙤약볕이 내리는 기원정사 북쪽 앙굴리마라 스투파 터에서 대중들에게 설법하고 있었다. 10여 일간 이어진 인도의 불교 유적지마다 스님의 설법은 초기불교와 부처님의 생애, 대승불교를 넘나들었다. 각 순례지마다 경전에 나타난 수많은 사건들을 연결하며, 2천 6백 년 전의 시간을 오늘로 불러왔다. 스님의 전통 강원과 강맥의 이력을 볼 때 이런 불교사의 횡단은 의외다. 한국불교 승가교육에서 초기불교와 부처님 생애, 대승불교를 교육과정에 담았던 때가 불과 2009년 때였음을 고려하면 더욱 그러하다. 1970년에 고려대 법학과를 중퇴하고 통도사 벽암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30년이 넘게 한문 경전을 강의한 대표적인 학승이다. 내전뿐이 아니다. 외전도 불교를 이해하는 도구로 여겼고, 어느 덧 스님이 소장한 책은 1만 5천여 권이 넘었다. 그래서일까. 스님의 글과 법문 주제는 때론 40대 학인처럼 묵직하면서도 72세의 너그러움이 함께 존재한다.   

|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자는 것

- 칠순이 넘었는데도 여전히 열정적으로 활동하십니다. 하루 일과가 어떠신가요?

“4시 전에 일어납니다. 간단하게 요가하고, 5시에 카페(다음카페 ‘반야암 지안 스님’)에 매일 부처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책 읽고, 아침공양을 한 후 반야암 주변을 포행합니다. 오후에는 할 일 없이 놉니다(웃음). 봄에는 나무를 자주 심고 있습니다. 반야암 주변에 나무 심는 것이 취미입니다. 해마다 심어요. 임제 스님도 나무를 많이 심었고, 일본의 양관(1758~1831) 선사도 유명한 일화를 남겼잖아요. 거처하는 집 마루 밑에 대가 하나 솟아 올라오니, 그것을 살리기 위해서 마루를 뜯어냈고, 나중에 더 크니 지붕까지 뜯어냈습니다.“  

- 어디에 심으시나요?

“반야암 주변에 봄이면 매화를 많이 심었고, 동백, 야생화도 심었죠. 온갖 수종이 많습니다. 지금 보이는 것들이 대부분 심었던 겁니다. 1999년부터 반야암을 지었으니까, 그때부터 해마다 봄 되면 나무 심는 것이 취미입니다. 신도들에게도 나무 심으라고 합니다.(웃음)”

- 방생을 나무 심는 것으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좋죠.”

- 몇 시에 주무시나요?

“늦게 잡니다. 한 11시에서 11시 반에 잡니다.”

- 수면 시간이 너무 적은 것 아닌가요?

“출가 후 지금까지 수면 시간은 평균 4시간 정도입니다. 충분합니다. 육체노동을 하지 않으니까요. 중노릇 하면서 그것 하나 좋은 습관이 되었습니다. 나는 강원 학인들을 가르치면서 늘 이야기합니다.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자는 것이 수행이다. 그게 탐진치貪瞋癡 삼독三毒을 없애는 것과 관련 있어요.”

- 매주 정기적으로 강의를 하시는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일주일에 세 번은 정기적으로 강의가 있어요. 월요일에는 마산의 반야학당에서 강의가 있고, 화요일은 이곳 반야암에서 경전교실이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에는 개인적으로 반야심경 사경을 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에는 서울에서 경전공부모임인 패엽회에서 『화엄경』을 함께 읽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화요일 오후에 부산불교연합회에서 『선가귀감』 강의가 있는데, 곧 끝납니다. 외부에서 법문을 요청하면 가능한 가보려고 합니다.”

- 경전공부모임인 패엽회 모임은 오래 전부터 이어졌습니다. 

“벌써 11년 전이네요. 서울 조계사 인근에서 주로 대승경전을 봅니다. 최근에는 『화엄경』을 공부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화엄경』이 모두 58만 자 정도 됩니다. 원문을 한 자도 빠짐없이 다 보자, 이렇게 의논을 했어요. 아마 몇 년 걸릴 겁니다.”

 

|        불교의 대중화, 불교의 지성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