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인터뷰]전국병원불자연합회 유재환 회장
상태바
[만남, 인터뷰]전국병원불자연합회 유재환 회장
  • 김성동
  • 승인 2018.04.0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께서 병들고,힘들고 아픈 사람을 도우라고 하셨다. 그게 내가 봉사하는 이유"
사진:최배문

『금강경』의 첫머리를 보자. 부처님께서 공양할 때가 되자 바리때를 들고 마을로 들어가 한 집 한 집 밥을 빌었다. 걸식을 마치고 절로 돌아와 공양을 마치고, 가사와 바리때를 거두고 발을 씻고 자리를 마련해 앉았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다가와 가장 먼저 무엇을 하는가. 법을 청한다. 불교에서 가장 빛나는 장면 중 하나이다. 법을 청하는 행위가 없었다면, 부처님은 수보리의 생각을 묻지 않았을 것이고, 법을 설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후에 범천梵天의 강력한 ‘권청勸請’으로 법을 설한 것도 그러하다. 그만큼 불교에서 ‘법을 청한다’는 것은 청하는 자와 청을 받는 자 모두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세계로 이끈다.

|    요청이 오면 갑니다

“요청이 있어서요.” 전국병원불자연합회 유재환(61, 경희의료원 동서의학과) 회장이 의료봉사 가는 곳을 말하면서 자주 등장하는 답변이다. 옅게 웃으며 말하는 그에게 “왜 의료봉사를 하게 되었는가?”란 질문이 민망했다. 아픈 사람이 아프니까 진료해달라고 요청하니,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요청을 받아들이는 그 장면은 말 그대로 부처님이 권청을 받아들이는 것과 같다. 과장이 아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부처님같이’란 단어는 우리의 마음을 일상으로 여여하게 이어갈 때 어울린다. 문제는 우리의 일상이 늘 그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느 일상의 한 순간, 부처님 마음을 낸다면 그 순간은 부처님처럼 산 것이다.  

- 재작년 전국병원불자연합회(이하 병불련)가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습니다.  

“예. 실무자들이 세종시에 자주 내려가면서 어렵게 보건복지부에서 인가를 받았습니다. 그동안 병불련이 많은 의료봉사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 위상도 많이 달라졌겠습니다. 

“사단법인이 된 후 ‘국제의료재단’ 등에 공식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습니다. 그동안 회원들이 사비를 갹출해서 의료봉사 활동을 했기 때문에 늘 물품이 부족했죠. 이제는 차량과 의약품 등의 도움을 일부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정부에서 주관하는 해외의료봉사 지원 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여건이 좋아졌습니다.”

- 해외의료봉사 활동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동안 활동을 많이 했으니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정부의 해외의료봉사 활동을 신청했는데 안 됐습니다.”

- 왜 그렇죠? 그동안 병불련의 해외의료 활동이 활발하고, 꾸준했는데요. 

“이게 참, 불교단체라서 그런지, 잘 안 되었어요. 우리가 의료진과 의료장비도 더 많고, 활동성과도 더 많은데요. 심사하는 분들이 대부분 기독교인입니다. 그것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좀 걸리는 부분입니다. 아무튼 올해 또 신청할 계획입니다. 잘 되겠죠.”

- 의료봉사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요?

“요청이 오면 갑니다. 그동안 사찰에서 요청한 곳은 대부분 갔습니다. 큰 사찰에는 의외로 환자가 많지 않습니다. 왜냐면 그곳은 이미 의료 혜택을 받고 있는 곳이니까요. 또 다문화 가정들과 불법체류자들이 많이 있는 곳을 갑니다. 올해부터는 안산공단, 인천 남동공단 등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또 천주교 봉사활동 단체인데, 신부님들이 의료봉사 요청을 합니다. 요청이 오니까, 갑니다.”

- 천주교 단체에서 요청하고, 병불련이 의료봉사를 가는 군요. 종교간 화합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맞아요. 신부님이 병불련에 요청하니까요.(웃음)”  

- 불교 단체에서도 요청을 하지 않나요?

“요청하는데, 많지는 않아요. 몇 번 가면 의료봉사 활동을 할 정도의 인원(환자)이 없어요.”

- 의료봉사 활동도 환자가 어느 정도 있어야 지속적으로 활동이 가능하군요.

“예. 환자가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 의료봉사 활동이 정해지면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의료봉사 활동이 종교를 따지지는 않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