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이창재 감독 인터뷰
상태바
[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이창재 감독 인터뷰
  • 유윤정
  • 승인 2018.04.0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로 불교문화는 확장된다” 영화 ‘길 위에서’ 이창재 감독 인터뷰
사진:최배문

영화는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입니다. 최근 개봉한 ‘신과 함께’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 산업은 활발합니다. 영화 관람은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영화제만도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기준 136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불교영화제는 없습니다. 불교영화도 그 수가 적습니다. 국내에서 제작된 불교영화의 수는 손에 꼽히며, 해외에서 제작된 불교영화가 소개되는 일도 드뭅니다. 시야를 넓혀보면 생각보다 더 다양한 불교영화들이 있습니다. 불교 코드가 녹아있는 영화도 다수입니다. 해외에는 불교영화제도 개최됩니다. 해외에는 어떤 불교영화제와 불교영화가 있을까요? 우리는 영화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불교, 영화를 만나봅니다.

 

01  해외 불교영화제에는 어떤 영화가 있을까  김우진ㆍ유윤정

02  영화 ‘길 위에서’ 이창재 감독 인터뷰  유윤정

03  영화 속 불교 코드를 읽다  유응오

04  불교영화제를 위한 첫걸음  유윤정

영화를 계획하고서 이창재 감독은 비구니 선방 서른 곳의 문을 두들겼다. 겨우, 촬영 허락을 받은 백흥암에서 영화를 찍는 300일 동안 그는 네 번 쫓겨났다. 살얼음판 같은 여정, 그러면서도 스님들의 따스한 정을 느끼며 치열한 구도의 길을 영상으로 담아 세상에 내놓았다. 영화가 상영된 후 그는 연락을 받았다. 영화를 보고 발심해 스님이 되겠다 절에 찾아온 이가 넷이라는 내용이었다. 이창재 감독(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교수)의 영화 ‘길 위에서’가 상영된 후의 이야기다. 영화 ‘사이에서(2006)’, ‘길 위에서(2012)’, ‘목숨(2014)’, ‘노무현입니다(2017)’ 등을 연출한 이창재 감독에게 불교영화의 길을 물었다.

|    영화 ‘길 위에서’

“어른스님께서는 ‘이 선방에서 지금 한 사람이라도 포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우리가 생활하는 것만 드러내 줘도, 이 사람이 수많은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데 무슨 이유로 문을 닫는단 말인가’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 생전에 영화나 방송이 있으면 부처님께선 나오셨을 것’이라 하시면서요.”

이창재 감독은 당시 백흥암 회주 육문 스님의 말씀을 이렇게 회상했다. 영화를 찍을 당시 선방스님들이 촬영을 반대했고, 회주스님이 중재자로 나서 이렇게 설득하셨다 했다. 외부와 엄격히 단절된 수행도량 백흥암의 산문이 파격적으로 열렸고 그 치열한 구도의 현장을 영상으로 담을 수 있었던 것은, 회주 육문 스님의 대범한 허락과 설득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