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제자 이야기] 자애의 온기를 품은 사리불
상태바
[10대제자 이야기] 자애의 온기를 품은 사리불
  • 이미령
  • 승인 2018.03.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자를 향한 반듯한 본보기와 따뜻한 배려

스승을 향해서는 한없이 겸손하고 극진하게 예를 갖춘 사리불 존자. 함께 수행의 길을 걸어가는 도반을 향해서는 더할 나위 없는 따뜻한 우정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사리불 존자의 이런 마음은 자신보다 어린 사람들을 향해서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라훌라는 부처님이 출가하기 전에 낳은 친아들입니다. 그가 일곱 살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찾아와 “재산을 물려 달라.”고 요청했을 때, 무일푼이던 부처님은 기꺼이 “재산을 물려주겠다”고 약속하고서 라훌라를 출가시킵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사랑하는 친아들 라훌라에게 제일 먼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이를 스승으로 인연 맺어 주었습니다. 그가 바로 사리불 존자입니다. 친아버지인 붓다가 혈육에게 준 첫 번째 재산은 스승이었습니다.

이후 원치 않는 출가를 하게 된 철부지 라훌라 스님 곁에는 사리불 존자가 있었습니다. 늘 곁에서 라훌라가 어엿한 한 사람의 수행자가 되도록 일깨우고 다독이고 이끌어주었지요.

어느 때인가, 아침 탁발에 나가는 길에 사리불과 라훌라는 봉변을 당했습니다. 한 남자가 느닷없이 나타나 두 사람의 길을 막아서더니 그들의 발우에 모래를 끼얹었습니다. 아마 웬만한 사람이라면 그 순간 불같이 화를 내며 맞설 것입니다. 그런데 사리불 존자는 담담했습니다. 마치 무슨 일이 벌어졌느냐는 듯이 태연한 표정이었지요. 곁에 있던 어린 라훌라는 분통이 터져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무뢰한은 소리를 쳐서 쫓아내거나 맞서 싸워야 하는데 스승이 담담히 그냥 지나치니 자신이 나설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 무뢰한은 라훌라에게 주먹질까지 해댔습니다. 자신의 행동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 수행자의 모습에 비위가 상했음이 틀림없습니다. 사내의 주먹에 맞은 라훌라에게 피가 흘렀습니다.

“이래도 너희가 태연할래?”

사내는 약을 올리며 떠나갔습니다.

갑자기 당한 일에 라훌라는 분한 마음을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승인 사리불은 제자인 라훌라에게 말합니다.

“분노를 품지 마라. 저 상대를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품어라. 성냄을 견뎌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