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인터뷰]광주 광덕사 주지 효진 스님
상태바
[만남, 인터뷰]광주 광덕사 주지 효진 스님
  • 김성동
  • 승인 2018.03.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똥통'스님의 불교환경이야기
사진:최배문

똥통. 효진 스님 (광주 광덕사 주지) 이 건네준 명함에 찍혀있는 글자다. ‘잘못 인쇄됐나?’ 하고 잠시 주춤거리자, 스님은 이런 반응을 예상했다는 듯이 “그거 제 아호雅號 입니다”하며 웃었다.

- 왜 아호가 똥통이죠?

“하하, 그런 질문을 받고 싶어서 일부러 (아호를) 그렇게 정했어요.”

- 의도적으로 사용하고 계신다는 것인가요?

“예. 맞습니다. 그럼 이 이야기부터 하죠. 왜제가 ‘똥통’이란 상스러운 단어를 쓰고 있는지.”

인터뷰가 스님의 계획대로 움직인 듯하다. 이럴 때는 인터뷰이를 따라가는 것이 답. 스님은 국제개발NGO인 ‘로터스월드’ 캄보디아 지부 장으로 2009년부터 3년간 캄보니아 시엠립에서 활동했다. 이곳에서 아동보육, 미용교육, 지역 사회개발, 교육지원 등의 사업을 맡았다. 학교를 짓고, 우물을 파고, 화장실을 지어주는 일로 많은 시간을 보냈다. 특히 화장실은 중요했다. 아이들의 위생과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남녀 중고등학생들은 화장실이 없어 들판에서 볼일을 보는 상황. 화장실을 만들어 아이들이 이용할 수있도록 했다. 근데 시간이 지나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화장실에서 악취가 진동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오수처리장이 없었기 때문. 급한 대로 오수처리장 시설을 갖추고 화장실 기능을 개선했으나, 스님의 머릿속에는 묵직한 의문이 하나 남았다. ‘오수처리장 없이 깨끗한 화장실을 만들 수 없을까.’

 

| 오수가 발생하지 않는 변기를 개발

2011년 귀국 후 광주에 내려와 줄곧 이 생각이 떠나질 않았다. 법당에서도, 공양할 때도, 도반을 만날 때에도 화두처럼 들러붙었다. 물을 쓰지 않는 변기. 마침내 스님의 생각이 다다른 곳이다. 오수가 발생하지 않는 변기를 개발한 것이다. 이변기가 “모든 수세식 변기를 대체할 수 있다”고 스님은 말했다. 특허를 받은 이 변기는 몇 번의 시험을 통해 이제 ‘시제품’까지 나온 상태. 스님이왜 명함에 ‘똥통’이란 단어를 썼는지 이해됐다.

- 스님이 개발해 특허를 낸 이 변기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소변과 대변을 분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소변은 액비로 쓰고, 대변은 생분해되는 비닐로 포장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퇴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변기는 일곱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물을 아낄 수 있고, 둘째는 오수가 없기 때문에 오수처리 비용이 필요 없습니다. 셋째는 인과 질소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오염도 없습니다. 넷째는 액비와 퇴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는 퇴비를 대량으로 모으면, 여기서 배출되는 대량의 메탄가스로 전기를 생산하는 등 다양한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는 자연순환 생태계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별도의 화장실 청소가 필요 없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