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네번째 붓다빅퀘스천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네번째 붓다빅퀘스천
  • 김우진
  • 승인 2018.01.0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의 시대, 명상의 미래
사진:최배문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등이 사회 전반에 대두되며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는 이 때,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명상과 심리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지난 11월 16일 조계사 경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 공연장에서 ‘과학의 시대, 명상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회가 열렸다. (주)불광미디어가 주최한 지혜컨퍼런스, 우리 시대 선지식으로부터 삶의 지혜를 배우는 ‘붓다 빅퀘스천’, 그 네 번째 강연회다. 

 

4번째 붓다 빅퀘스천은 장현갑 교수(영남대 명예교수), 박문호 박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인경 스님(목우선원장)이 강사로 나서 ‘명상은 어떻게 아픔을 치유하는가’, ‘과학이 밝혀낸 명상의 의미’, ‘불교명상의 미래’를 강연했다.

한국심리학회 전 회장을 역임한 심리학계 석학이자 원로인 장현갑 교수가 첫 번째 강연자로 자리했다. 장 교수는 ‘명상이 치료가 된 시대’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했다.

“서구사회에서는 명상은 이미 단순한 수행의 단계를 뛰어넘었습니다. 서구에 명상이 소개된 이래, 명상의 혁명기를 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타임」지와 「뉴스위크」 등은 ‘Mindfulness Revolution’이라고 표현하며 명상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회지 「아메리칸 사이콜로지스트」에서도 ‘마음챙김이 치료가 된 시대’라고 표현하며 명상의 현 위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현갑 교수는 10여 년 전부터 심신치료의 도구로 활용되며 선진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을 상세히 설명했다. 이번 ‘붓다 빅퀘스천’ 강연에서는 ‘명상의 의미’와 함께 ‘왜 서구사회는 명상에 열광하는지’, ‘명상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명상을 통해 현대인들의 마음의 병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는지’ 알기 쉽게 이야기했다. 동시에 “임상, 교육, 군사, 산업 등 사회 전반에 폭넓게 마음챙김 명상이 활용될 수 있다.”며 예시를 통해 그 활용성을 강조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