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누기
상태바
기쁨 나누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월주 스님 방북합의, 7월말

조계종 총무원장 월주 스님의 북한 방문이 이달 말에서 8월 5일 사이 성사될 것이라 합니다.

지난 5월 24일 중국의 베이징에서 북한 조선불교도연맹 박태호 위원장 등과 만난 월주 스님은 북한방문에 원칙적으로 합의를 함에 따라 남북 불교계 인사가 판문점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만나는 최초의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남북 불교계의 모범적인 종교교류를 통해 통일의 발판을 마련했다 할 이번 합의는 그간 논의해오던 판문점 8·15남북 공동법회를 완전히 배제시키지 않고 양쪽이 계속 노력해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함으로써 남북 종교교류의 견인차 역할을 해냈습니다.

해인 가야성지 골프장 건설 저지 성명

지난 달 3일과 10일 해인사의 스님들과 인근 주민들은 대규모 집회를 가졌습니다. 지난 5월 28일 해인사 경내에서 약 2000여 불자가 모여 '골프장 건설 저지 산중 결의대회'를 가진 바 있습니다. 골프장 건설계획은 지난해 12월 24일 경상북도가 가야산 국립공원 내에 48만 평 규모의 건설을 전격 승인함에 따라 불보종찰인 해인사를 비롯 삼원사, 법수사 등의 불교유적 훼손과 인근 주민의 생활은 물론 생태계 파괴가 예견되어서 그 문제가 더욱 크다 하겠습니다.

골프장 건설은 잔디 유지를 위한 농약살포와 수백 톤 이상의 지하용수 사용뿐 아니라 산림파괴로 인한 산사태와 홍수, 토사유출이 예견되는 것입니다.

개발이라는 미명아래 가야산의 수백 년 된 수목과 표토를 밀어내고 한국불교의 요람인 가야산 불교문화유적지에 소비지향적인 오락문화라 할 골프장 건설은 분명 제고되어야 할 것입니다.

인근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불교성지를 훼손하는 골프장 건설이 중단될 때까지 가야산을 사랑하는 사부대중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합니다.

조계사에 난입한 공권력

지난 6월 6일 조계사와 명동성당에서 농성 중이던 한국통신 노조간부들에 대해 공권력을 투입 강제 연행함으로써 교계 전체에서 정부조치를 규탄하는 항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대화를 중재해 온 총무원은 공권력 남용처사를 규탄하고 주도자들의 문책을 요구한 한편 중앙종회 30여 스님들은 임시중앙종회소집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가톨릭 측은 물론 원불교, 기독교도 크게 격앙된 가운데 '범불교도 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스님들과 재가신도들은 대통령 공개사과 및 재발방지 공개확약, 내무장관 및 경찰청 장관 문책, 한통노조원 석방 및 노사간 대화해결 조성 등을 촉구하며 철야농성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사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사부대중은 단합된 힘을 보여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사찰은 우리 사회의 윤리와 도덕을 지키는 성지로서 약자를 보호하는 최후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지속적이고 깊은 관심으로 지켜보아 주십시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