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단순한 삶’이란 나의 말과 행위를 잘 다스리는 것
상태바
[특집] ‘단순한 삶’이란 나의 말과 행위를 잘 다스리는 것
  • 김성동
  • 승인 2017.09.0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불교와 미니멀리즘
사진. 최배문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덧없음을 느낀 사람들은 불필요한 것을 덜고 삶을 소중한 것으로만 채우길 원했습니다. 미니멀리즘minimalism.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문화적 흐름이 떠올랐습니다. 2,600여 년 전, 부처님께서는 무엇을 가지고 살아가셨을까요. 부처님께서는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요. 월간 「불광」 9월호에서는 미니멀리즘을 재조명했습니다. 복잡한 일상을 가지치기하며 덜어내는 삶에 주목했습니다. 단순해질수록 명료해지고, 명료해질수록 삶의 행복에 가까워지는 방법들을 만났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가지는 삶. 과하지 않는 마음. 간소하게 사는 이들. 미니멀리즘입니다.

01    불교 미니멀리스트는 어떻게 살았는가  유윤정

02    비워내서 충만한 삶, 나는 미니멀리스트  유윤정

03    ‘단순한 삶’이란 나의 말과 행위를 잘 다스리는 것  김성동

04    덜어낸 밥상에서 얻은 지혜  유윤정

05    적게 먹고, 아껴 쓰고, 낭비 않는 소박한 삶  김우진

 

 ‘단순한 삶’이란 나의 말과 행위를 잘 다스리는 것

과천에 자리잡은 위빠사나 수행처 ‘보리수 선원’의 문을 열자 왼쪽 일인용 소파에 앉은 붓다락키따 스님이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다. 낮고 조용한 음성이 몇 차례의 전화 통화로 익숙하다. 음계로 치면 ‘솔’에 가까운 높이 때문에 조곤조곤한 이야기도 또렷하게 들렸다. 몇 번의 전화를 하면 항상 스님이 받았다. 스님은 이를 “당연하다.”고 했다. 스님은 “신도가 절에 전화하면 스님이 받아야 하고, 신도가 절에 스님을 만나러 오면 스님은 언제든지 만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 문을 열자마자 스님이 계셔서 당황하고 놀랐습니다. 

“사람들이 절에 스님 만나러 오니까 제가 늘 여기 있어야 합니다. 어디 다른 곳에 있으면 안 됩니다.” 

- 보통 절에서는 주지스님 만나려면 몇 번을 묻고, 몇 사람을 거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가요? 여기 선원에서 스님은 재가자들의 수행을 상담해야 하니까 (스님이) 눈에 잘 보여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질문하면 답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저는 여기 이 자리에 늘 앉아 있습니다. 여기서 상담도 하고, 전화도 받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