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한국어 법문 채널 운영
상태바
달라이 라마, 한국어 법문 채널 운영
  • 유권준
  • 승인 2017.09.04 13: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경, 반야심경 등 모두 41편의 법문, 강의 영상 동시 통역으로 방송
티벳 망명정부가 운영을 시작한 달라이 라마 법문 한국어 채널. 사진=유튜브 캡처

달라이 라마의 법문을 한국어로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 지난해 말부터 운영되고 있다.

채널의 이름은 <달라이라마 한국어>. URL은 https://www.youtube.com/user/dalailamakorean/videos 이다.

현재 이 채널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은 모두 41개. 2007년부터 다람살라에서 녹화된 각종 강의와 법문 동영상이다.

2010년 한국인들을 위한 금강경 강의 4편을 비롯해, 중론 강의 5편, 보리도차제 지관품 강의 3편, 보리도등론 강의 6편, 보리심석론  5편, 반야심경 강의 5편, 사백론 강의4편, 보만론 강의 3편 과 법회 동영상 6편 등이다.

<보리도차제광론>이라고도 불리는 보리도차제론은 600여년 전 쫑카파 스님에 의해 저술된 티벳 불교 신행지침로 신앙으로써 불교학을 다룬 책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대소승을 포괄해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귀중한 강의다. 국내에서는 동국대 김성철 교수와 여수 석천사 진옥스님의 강의 동영상이 공개되어 있다.

<보리도등론>은 <보리도차제론>의 근원이 되는 논서로 인도의 고승 아띠샤가 저술한 책이다. 아띠샤는 무분별한 밀교행법을 바로 잡고 회통적인 불교신행을 원칙을 세우기 위해 집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논서인 나가르주나의 <보만론>과 <보리심석론>,  아리야데바의 <사백론> 강의 동영상도 볼수 있다.

* 출처 : https://www.youtube.com/user/dalailamakorean/videos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목 고쳐주세요 2017-09-06 17:28:02
달라이 마라 라고 되어있네요. 고쳐주세요.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