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업장은 현재의업장
상태바
과거의 업장은 현재의업장
  • 관리자
  • 승인 2002.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의 업장은 현재의 업장]

우리는 꼭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과거에 지은 업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환이 있을 때, 예컨데 아프거나 사업, 직장 승진 등이 뜻대로 안되거나 하면 전생에 업장이 두터워서...하고 곧잘 읖조립니다. 그리고 자신의 박복함을 한탄합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을 가만이 보면 두 부류로 나눠집니다. 한 부류는 알지는 못하지만 어쨌든 지은 과거 잘못을 막연하게나마 뉘우치며 앞으로의 삶을 제대로 살 것을 다짐하는가 하면, 또 한 부류는 그저 과거 탓만 할 뿐 현재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이 없습니다. 즉, 현재 겪는 모든 고통은 모두 과거 나의 잘못의 결과로 돌리기는 하지만, 그 과거를 씻기 위해 반성하거나 노력하는 일이 별로 없는 것입니다. 잘못은 과거에만 저지른 것이지 현재 자신은 과거 잘못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지요. 이런 분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대단한 참회를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이런 분들에게 업장은 까마득한 과거지사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과거의 업장은 현재의 업장입니다. 현재의 삶이 제대로 되지 못하기에 과거의 삶이 행세를 부리는 것입니다. 만약 현재의 삶이 훌륭하면 설사 과거에 업장이 웬만큼 깊다 하더라도 현재의 삶에 영향을 별로 못 끼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