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승려복지회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승려복지회
  • 김우진
  • 승인 2017.06.18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스님들의 복지, 우리가 준비합니다
승려복지회/ 사진 : 최배문

모든 스님들의 복지, 우리가 준비합니다

승려복지회(회장 지현 스님) 사무실을 찾은 날 오후. 노스님 한 분이 박종학 사무국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계셨다. 승려복지제도가 있다는 것을 아시고 홀로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먼 길 올라와 진료비 신청을 하던 중이었다. 세월 때문에 귀가 어두워진 스님에게 박 국장은 큰 소리로 설명했다. 스님은 낡은 바랑 속에서 돋보기 안경을 꺼내어 쓰고는, 박 국장이 건넨 몇 장의 서류를 눈앞으로 가져왔다. 진료비 신청 사유와 절차를 거치며 오가는 대화 속에서 노스님의 수행환경과 생활모습이 그려졌다. 안정된 주거처 없이 수행하는 스님들. 이곳저곳 몸이 아파도 비용 부담으로 병원에 잘 가지 못한다. 승려복지제도는 이런 스님들의 수행 생활 기본보장을 위한 안전장치이다.

| 스님들이 국민연금을 신청해야 하는 이유

“간혹 ‘복지’라는 말을 ‘잘 먹고 잘 살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복지 국가라고 하면 떠오르는 북유럽 사람들의 여유로운 이미지 때문인지, 일부 스님들의 인식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바라고 지원하는 승려복지는 스님들께서 최소한 건강에 큰 염려 없이 수행 생활 하며 살 수 있게 보장하는 겁니다.”

박 국장이 승려복지회의 기본 취지를 소개했다. 승려복지제도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제33대와 제34대 집행부의 주요사업으로 2011년 승려복지법 제정과 함께 시행되었다. 승려복지회는 승려복지제도에 따라 스님들에게 국민연금 보험료, 입원 진료비, 노인장기요양급여비, 국민건강 보험료 등을 지원하며, 수혜대상은 구족계를 수지하고 결계신고를 마친 모든 스님이다.

우리 사회에 노후문제가 크게 떠오르면서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제도인 국민연금의 필요성이 승가에도 확산되었다. 특히 스님들의 고령화는 일반 사회의 2배에 이르기 때문에 그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퇴직 등으로 소득원을 잃을 경우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는 연금 제도로 18세 이상의 국민이 일정 기간 가입하면 만 65세부터 혜택을 받는다. ‘100세 시대 평생월급’이라는 말처럼 노후를 보장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