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자녀를 위한 기도
상태바
[불자가정의례] 자녀를 위한 기도
  • 고우익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뜰, 불자가정의례

건강과 지혜를 주소서

아이들이 착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소망이다. 특히 요즘 같은 세상에는 더욱 자식 기르기에 어려움을 느낀다.

세상에 부러운 것도 많지만 잘 키운 자식, 그리고 그 부모만큼 더 부러운 것이 있을까. 그만큼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는 것일게다. 그래서 '자식은 마음대로 안 된다는 자포자기적인 말을 내뱉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생명의 바탕이 부처성품이며 모든 것의 주인은 마음〔一切唯心造〕이라는 가르침에 비추어 볼 때 그렇게만 돌릴 수도 없는 것이다.

우리는 과연 자식을 어떻게 키우고 있는가. 스스로 자기 반성을 하고 있는가 자문(自問)하여 보아야 한다. 한없는 부모의 욕심이 자녀를 끝없는 경쟁의 다툼 속에 몰아 놓고 쉼없이 채찍질만 해대고 있지는 않는지. 진정한 이해의 마음으로 따뜻한 대화의 시간은 없이 그저 막연히 잘되기만을 바라고 있지는 않는지. 돌아보면 부모로서 부끄러운 일과 또 아쉬움이 너무나 많다.

불자들은 먼저 붐와 자녀가 불심으로 하나가 되어야 한다. 또 자녀와 함께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도 갖고, 그들을 위해 부모가 얼마나 진지하게 고뇌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기도 하여야 한다. 가슴으로 이어지는 가르침과 사랑이 자녀를 변화시키고 또한 부모 자신도 기도를 통하여 더욱 성숙해질 것이다.

(1) 삼귀의례

(2) 독경

(3) 정근

(4) 입정

(5) 기도발원 ① ②

(6) 사홍서원

독경

천수경이나 반야심경 또는 경전의 일부를 봉독한다.

* 경전 일부〔예문〕

'여래(如來)는 일체 세간의 어버이가 되느니라. 여러 가지 두려움이 쇠하고, 고뇌하며 근심과 무명(無明)과 어둠이 영원히 다하여 남음이 없으며, 한량없는 지견(知見)의 힘과 두려움없음을 성취하였고, 큰 신통력과 큰 지혜의 힘이 있으며, 방편(方便0과 지혜의 바라밀(波羅蜜:완성·완전·대성취)을 갖추어 대자대비에 항상 게으름이 없으며, 늘 선한 일로 일체를 이익케 하느니라.' 「법화경 비유품」

'나쁜 벗들과 친하지 말고

법답지 못한 모임에는 가지를 말라.

착한 벗을 가까이 하고

정법의 모임에는 항상 나가라.

스스로 악행을 짓지 않아도

악에 물든 사람과 가까이 하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unny mom 2019-01-04 00:43:43
너무 감사합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